The Citing Articles

한동훈 “정당한 법 집행 방해, 지위고하 막론 무관용 엄정 대응”

Jimie 2023. 1. 1. 06:00

한동훈 “정당한 법 집행 방해, 지위고하 막론 무관용 엄정 대응”

입력 2022-12-31 13:33업데이트 2022-12-31 13:45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12.30/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31일 “불법적 수단으로 정당한 법 집행을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해야 한다”며 엄정한 법질서 확립을 강조했다.

한 장관은 이날 발표한 2023년 신년사를 통해 “국가경제와 국민 불편을 볼모로 한 불법 집단행동, 산업현장에 만연한 채용강요, 금품갈취, 공사방해 등 이익집단의 조직접 불법행위를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조직적·악의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등 타인의 사생활과 인격을 침해하는 행위도 좌시해서는 안 된다”며 “다중의 위력을 이용한 온라인 마녀사냥, ‘좌표찍기’를 통한 집단 괴롭힘 등 인간의 존엄을 훼손하는 협박 범죄에도 적극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최근 화물연대 파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수사 관련 검사 명단 공개 등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 장관은 성범죄, 마약범죄 등을 언급하며 ‘범죄로부터 안전한 나라’를 내년 중점 추진 과제로 제시했다.

그는 “작년 고위험 성범죄자 출소에 대해 국민들이 느끼는 불안감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었다”며 “고위험 성범죄자가 아동시설 등과 가까운 곳에 거주하지 못하도록 주거지를 제한하는 미국의 ‘제시카법’을 우리나라 환경과 현실에 맞게 도입하는 방안과 쉽게 사회에 복귀할 수 없도록 법정형 하한을 높이는 방안 등 획기적인 제도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때”라고 했다.
 

또 “최근에는 피자 한 판 가격으로 마약을 살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 구하기도 쉬워졌다. 마약범죄의 양상이 매우 우려할 만한 상황”이라며 “‘마약범죄 특별수사팀’, ‘다크웹 전담수사팀’ 등을 통해 마약 유통망까지 철저히 근절할 수 있도록 강력하게 단속하고 처벌해 하루빨리 마약 청정국 지위를 되찾자”고 언급했다.

나아가 “주가조작, 무자본 인수합병(M&A) 등에 개입해 경제질서를 어지럽히고, 약한 사람을 괴롭히는 조직폭력범죄는 반드시 뿌리 뽑자”며 “조직폭력배들이 정치인을 뒷배로 기업인 행세를 하면서 국민을 괴롭히는 나라가 되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최근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쌍방울그룹과 KH그룹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전세사기·보이스피싱·스토킹·디지털성범죄 등 국민의 일상을 괴롭히는 민생침해범죄에도 적극 대처해 사회질서를 바로 잡아야 할 것”이라며 “범죄피해자 보호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자”고 덧붙였다.

이민청 설립 추진 의사도 밝혔다. 한 장관은 “미래에 다가올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해 우리의 출입국·이민 관리 체계를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며 “출입국 이민 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만들어 국가 백년대계로서의 출입국·이민 정책을 제대로 연구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한 장관은 “올해 작은 성과라도 낼 수 있었던 것은 구성원 모두가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해야 할 일을 했기 때문”이라며 “내년도 쉽지 않은 길이지만 최선을 다해 해내보자”고 말했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의견을 남겨주세요. 동아일보는 독자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BEST
    곰붕어
    2022-12-31 13:58:07
    한동훈장관 정말 멋지시다. 올 한해는 정말 대한민국이 바로 서는 중요한 한해가 되길 소망 한다.
  • BEST
    포청천
    2022-12-31 14:05:49
    진작에 이렇게 강력대응을 했어야 했다. 지금이라도 한동훈 장관같은 강단을 가진 분이 법질서 확립에 나섰다는 것은 대한민국의 행운이다! 무슨일이 있어도 이런 강력한 지침아래 사법질서가 확립되어야 국격이 바로서고 국민이 안심하고 살수 있는 나라가 될 것이다! 한동훈 화이팅
  • BEST
    호랑이처럼
    2022-12-31 14:05:52
    한동훈 장관 하루속히 범죄자놈 이재명과 노웅래, 문재인을 쳐넣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