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김건희 여사 ‘빈곤 포르노’ 논란에, 캄보디아 대사의 일침

Jimie 2022. 11. 24. 23:51

김건희 여사 ‘빈곤 포르노’ 논란에, 캄보디아 대사의 일침

한지혜 입력 2022. 11. 24. 18:43 수정 2022. 11. 24. 20:09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2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선천성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14세 아동의 집을 찾아 아이를 안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주한 캄보디아 대사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캄보디아 심장병 환아 집 방문 이후 불거진 ‘빈곤 포르노’ 논란과 관련해 “지나치게 정치화하고 있다”며 “우리는 몸이 불편한 어린이들에 대한 김 여사의 지원에 매우 감사하고 있다. 김 여사의 친절함을 소중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찌릉보톰랑세이 주한 캄보디아 대사는 지난 21일(현지시간) 코리아타임스에서 공개된 화상 인터뷰에서 ‘지난 11일 김 여사의 캄보디아 헤브론병원과 선천성 심장질환 환아의 집 방문’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캄보디아 문화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배우자 프로그램’에 참석하는 게 의무는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찌릉 대사는 11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 참석차 윤 대통령이 캄보디아에 방문했을 때 공항에 나가 영접하는 등 정상회의 준비를 했다.

 

찌릉 대사는 “저의 입장에서만 보면 김 여사께서 이번이 캄보디아 첫 방문이기에 정말 캄보디아를 보고 문화를 배우고 싶어 하셨던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며 “어린이 병원 방문은 여사께서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미 있는 일이었던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몸이 불편한 어린이들에 대한 여사님의 지원에 매우 감사하고 있다”며 “김 여사님의 친절함을 소중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찌릉 대사는 또 훈센 캄보디아 총리의 부인 분 라니 여사도 좋은 목적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에 관심이 있고 그러한 활동을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순방 기간 중 시간을 내어 아이들에게 동기부여와 지원을 해준 (김 여사님의) 친절에 매우 감사드린다”고 재차 전했다.

 

앞서 윤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에 동행한 김 여사는 11일 캄보디아의 대통령 배우자 공식 프로그램에 참석하지 않고, 캄보디아 프놈펜에 위치한 헤브론병원을 방문한 뒤 다음날 선천성 심장질환 환아의 집을 찾았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김 여사가 캄보디아의 배우자 공식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것은 외교적 결례이며, 대통령실이 공개한 사진이 배우 오드리 헵번의 과거 봉사 사진과 유사하다며 지적했다. 장경태 민주당 최고위원은 “김 여사의 빈곤 포르노 화보 촬영”이라고 목소리를 높여 논란이 거세지기도 했다. 또 장 최고위원이 ‘김 여사가 사진 촬영 당시 2~3개 조명까지 설치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대통령실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허위사실 유포로 고발했다.

 

지난 1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부별 심사에 출석한 조현동 외교부차관은 이와 관련해 “주최 측에서 앙코르와트 방문을 배우자들에게 권고 프로그램으로 제시해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각자의 판단에 따라 (참석) 하는 것이고 의무적으로 가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참석한 각국 정상과 국제기구 수장 배우자가 11명인데, 프로그램에 참여한 배우자는 5분이고, 6분은 각자 별도 일정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지혜 기자 han.jeehye@joongang.co.kr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