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민들레’에 이름 삭제 요구하니… “신분증 사진 보내라”

Jimie 2022. 11. 18. 02:53

‘민들레’에 이름 삭제 요구하니… “신분증 사진 보내라”

입력 2022.11.17 23:45

“그냥 이름 빼달라는 건데...”

유족 동의 없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한 친야(親野) 성향 매체 ‘민들레’가 이름 삭제를 원하면 사이트에 가입을 하라고 해 빈축을 사더니, 삭제 요청 메일을 보낸 유족에게 “신분증 사진 보내라”고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민들레는 유족을 사칭해 이름 삭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흘째 이름 삭제에 매달리고 있는 유족은 “고통스럽다”고 심경을 전했다.

이태원 참사 추모객이 든 국화꽃(좌), 인터넷 매체 ‘민들레’와 ‘더탐사’가 공개한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민들레 홈페이지

민들레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유튜브 채널 ‘더 탐사’는 14일 홈페이지를 통해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이름을 공개했다. 그러나 명단 공개가 유족의 동의 없이 이뤄졌다는 게 알려지며 민들레와 더 탐사는 거센 비판을 받았다. 이에 이들은 이름 삭제를 원하는 유족들에게 “이메일로 연락달라”고 공지했다.

 

17일 TV조선 보도에 따르면 이태원 참사로 조카를 잃은 A씨는 이름 삭제를 위해 민들레 사이트에 접속했다. 그러나 삭제 요청을 위해 메일 버튼을 눌렀더니 이런 문구가 떴다.

 

‘악의적 메일 발송 방지를 위해 회원제로 운영됩니다’

이태원 참사 유족이 16일 이름 삭제를 요구하기 위해 민들레 홈페이지에 있는 '메일' 버튼을 누르자 회원 가입을 하라는 창이 떴다./민들레 홈페이지

민들레 홈페이지에 가입하라는 것이었다. A씨는 곧장 대표번호로 전화했다. 불통이었다. A씨는 무단 공개부터 삭제 요청까지 유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며 분노했다. A씨는 “인터넷에 (조카의) 이름이 떠도는 거 자체를 엄마, 아빠가 전혀 원하지 않고 있어요. 조용히 마무리 짓고 싶고 (그런 것이) 철저하게 짓이겨지니까”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A씨는 사이트에 가입하는 대신 명단을 공개한 기자의 이메일로 이름 삭제를 요구했다. 그랬더니 이번엔 “신청자의 신분증 사진을 보내달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유족을 사칭하는 경우가 있어서 실명을 확인하고 있다는 게 민들레 측 입장이다.

 

사흘째 이름 삭제에만 매달리고 있는 A씨는 이 상황이 너무 고통스럽다고 호소했다. A씨는 “신청자의 신분증으로 부모, 자녀 관계는 어떻게 확인하냐. 부모가 아이들 이름을 빼달라고 하는데 왜 신분증 사진을 보내야 되고, 아이 이름만 지워주면 되는데...”라고 했다.

 

17일 오후 5시 기준, 29명의 희생자 이름이 익명처리 돼 126명의 이름이 공개돼 있다.

 

민들레 측은 이름 삭제와 관련해 공지문을 띄우기도 했다. 민들레는 “최근 유족을 사칭해 명단과 이름 삭제를 요청하는 사례가 발생했다”면서 “심지어 일부에서는 조직적인 유족 사칭 움직임까지 감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족의 뜻과 다르게 희생자 이름이 삭제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삭제 신청자의 실명을 확인하는 점을 양해해 달라”고 밝혔다. 또 “사칭범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명단 공개 결정은 동료 시민이 당한 재난에 대해 연대하려는 시민으로서의 책무였으며, 상주 아닌 상주로서의 도리였다”면서 “언론의 책무와 함께 내면으로부터의 의무감이 우리 자신에게 내린 명령이었다”고 했다.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자유민주통일
2022.11.17 23:59:44
민들레가 아니라 미친 것들이네.. 지들이 국민 상왕이란 밀인가? 상주를 자처하게..
191
0

가을햇볕
2022.11.18 00:04:22
악마가 울고갈 지구상 최악의 집단. 이런걸 보고도 앞으로 또 종북좌파들의 거짓선동에 넘어가는 사람들이 있다면 개돼지보다도 못한 지능임. 거짓 선동으로 정권을 찬탈하고 중국과 북괴의 강아지 노릇을 하며 대한민국 안보외교와 경제를 망친 문재인을 여적죄와 국정농단, 국고손실로 사형에 처해야 함
176
0

다글러
2022.11.18 00:09:05
저런 인간들 보면 나라가 미쳐 돌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저런 것들 언제 정리되려나?...결국 저런 것들 잡으려면 고소고발과 수사 외에는 답이 없는 것 같다.
163
0

더보기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