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hers...

‘내게 고마워하라’는 文

Jimie 2022. 11. 11. 12:35

[만물상] ‘내게 고마워하라’는 文

 

입력 2022.11.11 03:18

사람들은 “고맙다” “미안하다”는 말을 자주 한다. 진심일 때도 있고 의례적이거나 정치적 수사로 쓸 때도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고맙다’라는 말을 특이하게 쓴다. 그는 과거 서울 시내 한 음식점에서 안철수 의원과 후보 단일화 회동을 한 이후 “OOO라는 식당 이름이 얼마나 예쁘냐. 그 이름을 써서 참 고맙다”고 했다. 뭐가 고마운지 설명은 없었지만 회동 이후 본인이 단일 후보가 된 것이 좋다는 뜻처럼 들렸다.

▶문 전 대통령은 2017년 3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직후 팽목항의 세월호 방명록에 ‘얘들아, 너희들이 촛불 광장의 별빛이었다. 너희들의 혼이 1000만 촛불이 되었다. 미안하다. 고맙다’고 썼다. 미안함은 알겠지만 참사 희생자들에게 고맙다는 말은 도저히 할 수 없는 것이었다. 누가 봐도 세월호 참사 덕분에 탄핵 사태가 나고 본인이 대선에 이길 수 있게 됐다는 말로 들렸다. 문 전 대통령이 아닌 다른 사람이 참사 희생자들에게 ‘고맙다’고 했으면 정치 생명이 끊어졌을 것이다.

 

▶문 전 대통령은 퇴임 후 출간한 에세이집 ‘문재인의 위로’에서 ‘나를 필요로 해줘서 고맙다. 덕분에 난 더 열심히 할 수 있었다. 나를 의심해줘서 고맙다. 덕분에 나는 더 정직할 수 있었다. 나를 이해해 줘서 고맙다. 덕분에 나는 더 소신껏 일할 수 있었다. 나를 미워해 줘서 고맙다. 덕분에 나는 단단해질 수 있었다’고 썼다. 정말 고마움을 표시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잘했다는 자화자찬이고 누군가를 비난하는 것이다.

 

▶이들은 ‘우리에게 고맙다고 하라’는 말도 잘 한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지난 3월 대선 때 “정권 심판이라는 구호는 부당하다”면서 “마지막까지 애쓰는 대통령에게 수고한다, 고맙다고 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문 전 대통령은 퇴임 전 인터뷰에서 ‘미친 집값’과 ‘영끌족 양산’을 만든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도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고마워하라는 것이다.

▶문 전 대통령은 풍산개를 키우다 돈 문제로 정부에 반납한 것에 대해 “지난 6개월간 무상으로 양육하고 사랑을 쏟아준 것에 오히려 고마워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본인이 키우던 개를 정부가 월 250만원씩 지원해 주지 않는다고 내쫓은 사람이 도리어 ‘내게 고마워하라’고 한 것이다. 개를 키우는 사람들은 개에게 정이 들어 내보내지 못한다고 한다. 애견인인 듯 비쳤던 문 전 대통령에게 그런 ‘정’은 없는 것 같다. 대신 ‘모두가 내게 고마워해야 한다’는 독특한 정서를 가진 듯하다.

 
 
 
 
블로거 탄>:
 
내로남불교의  불법자비에 고마워 해야지.
위선자의  거짓부리 5년통치 대깨문아 고맙다. 
패갈라 적을 엎어치고 적, 남탓으로 돌리기...속아준 멍들아 고맙다.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Hope
2022.11.11 04:24:16
지난 5년간 오로지 친중종북과 쑈와 자랑질로 세계적 망신당하면서 정은이에게 굴욕적으로 비굴하게 살아온 결과.....나라 안보와 경제 모든게 폭망하면서 공산화 직전까지 갔었다....이번 OOO 처신으로 무능한데 실력도 없는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이중인격자의 본모습을 국민들은 보았다....저런놈도 대통을 했다는게 신기할 따름이다.
답글4
477
2

밥좀도
2022.11.11 05:09:03
문가는 정신에 이상이 있는 사람이다. 하나도 고마워하지 않을 사항에 고맙다고 하는 것을 보면 벌써 치매 증상인가? 제정신이 아닌 사람이 대통령을 했으니 나라가 온통 시끄러웠다. 문가는 한국 정치사에서 지워버려야 할 좀비일 뿐이다.
412
0

가산
2022.11.11 05:35:16
국민 염장을 지르는데 타고난 자질이 있는 놈이다 문가 저놈은! 아직도 머리처박고 추종하는 무리들이 가증스럽다못 해 안스러울 뿐이다!
394
1
더보기
 
 
 

與 "돈 때문에…文, 비정해" vs 野 "망신당할까봐 협의해…"

https://www.youtube.com/watch?v=XBX7Xu4wTr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