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한·미·일 긴급 연합훈련 날, 北 탄도미사일 또 쐈다

Jimie 2022. 10. 6. 06:45

[속보] 한·미·일 긴급 연합훈련 날, 北 탄도미사일 또 쐈다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2.10.06 06:36

사진은 2017년 9월 노동신문에 공개된 중장거리전략탄도미사일 화성-12형 발사장면. 뉴스1

 

북한이 6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지난 4일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화성-12형으로 추정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동쪽으로 발사한 데 이어 이틀 만에 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군 당국은 사거리, 고도, 속도 등 제원을 분석 중이다.

 

앞서 북한 외무성은 이날 새벽 공보문을 통해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10만3천t급)가 한반도 수역에 다시 출동하는 데 대해 반발했다. 외무성은 "미국이 조선반도(한반도) 수역에 항공모함타격집단을 다시 끌어들여 조선반도와 주변지역의 정세안정에 엄중한 위협을 조성하고 있는데 대하여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미 연합훈련을 마치고 한국 해역을 떠났던 로널드 레이건호는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조치로 전날 다시 동해 공해상으로 출동해 이날 한미일 연합훈련에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북한은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을 지난달 25일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1발, 28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2발, 29일 평안남도 순천 일대에서 2발, 지난 1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2발씩 각각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 22차례, 순항미사일을 2차례 발사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  
15
  • JESE****2분 전

    주민들은 굶주리는데, 저 돈 다 어디서 났을까?8~9조의 돈이 북한으로 갔음이 틀림없다.

    좋아요3화나요0
     
  • wjsd****3분 전

    좌파들꼬셔서 삥뜯은거 다소모시키는구나 저넘들 돈많네 서해로 남해로는 왜못쏘나? 우리도 미리 경고해라 원수들의 미사일이 우영공으로 그림자만 스쳐가도 바로 선제타격들어갈거라고 세상무서운걸 보여줘야된다

    좋아요2화나요0
     
  • metr****10분 전

    기술력이 압도적으로 우월하다고 자부하는 남한과 달리 북한 미사일은 낙탄 안한다. 왜그럴까? 🤔

    답글 1
    좋아요1화나요2
     
7개 댓글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