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이준석은 절대 잉가이 안됩니다!"…尹 전화에 신평이 한 말

Jimie 2022. 7. 10. 08:09

"이준석은 절대 잉가이 안됩니다!"…尹 전화에 신평이 한 말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2.07.09 23:38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 대회의실을 나서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그 놈은 절대 잉가이(인간이) 안 됩니다!”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했던 신평 변호사는 올해 초 윤 대통령이 자신에게 이 대표에 관한 조언을 구했을 때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신 변호사는 이 대표의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징계가 확정된 지난 8일 페이스북에 ‘이준석 국힘당 대표에 대한 징계의 정당성’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지난 12월말과 올해 1월초에 걸쳐 당시 윤석열 대통령 후보는 자신의 운명을 가를 결단을 해야 할 시점이 도래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며 당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이 대표와 윤 대통령 사이에서 표출된 갈등을 언급했다.

신 변호사는 “이때 윤 후보로부터 전화를 받았다”면서 “김종인 선생과 이 대표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면 좋겠는가 하는 조언을 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자세한 사정을 다 밝히기는 어렵다”면서도 “나는 그가 먼저 이 대표에 관해 물었을 때, 바로 강하게 자르는 경상도 사투리로 단언했다. ‘그 놈은 절대 잉가이(인간이) 안 됩니다!’”라고 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대선후보 시절이던 지난해 11월 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평 변호사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신 변호사와 대화하고 있다. 뉴스1

신 변호사는 그 이유에 대해 “전후경과로 보아 그가 성접대를 받은 사실이 맞다고 판단했다”면서 “혹자는 설사 이게 맞다고 해도 서른이 되기 전의 어설픈 나이에 실수한 것이니 이를 과도하게 책해서는 안 된다고 하지만, 내 경험에 비추어 보면 그렇지 않다”고 했다. 이어 “연소한 나이에 뇌물을 먹고 추접한 행동을 하는 자는 평생 그 짓을 되풀이한다”며 “적어도 이런 문제에 관한 한 나중에 나이가 들어 개심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했다.

그는 두 번째 이유로 “이 대표는 자신과 통화를 하는 사람과의 대화를 녹음하여 적절한 때 상대를 위압하기 위하여 이를 사용한다”며 “이 대표와 같은 유형의 사람은 언제나 신뢰의 전복을 통한 모반(謀叛)을 꾀할 수 있는 인간형이라고 본다”고 했다.

신 변호사는 마지막으로 “이 대표는 말을 할 때 그 시선이 정면을 향하지 않는다”며 “대화할 때 항상 상대방의 얼굴을 바로보는 것은 예의일 뿐만 아니라, 상대에게 신뢰를 주는 행위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말을 하며 시선을 다른 곳으로 향하는 이 대표는 이런 점에서 항상 신뢰의 위기를 자초할 성향을 내면에 갖고 있다고 본다”고 했다.

신 변호사는 “한 마디로 모은다면, 내가 보는 이 대표는 현재에도 장래에도 결코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라며 “자신의 이익을 위한 조그마한 계기라도 있으면 어떤 몹쓸 짓을 저지를지 모르는 사람으로 판단했다. 이런 사람을 믿고 대사를 어찌 함께 치를 수가 있겠나”라고 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당시 이 대표와의 갈등을 봉합한 이유에 대해 신 변호사는 “곡절이 있다. 그러나 이에 관해 지금 자세한 말을 하는 것은 무례한 일로 보인다”면서 “나중에 말할 기회가 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경희 기자 amator@joongang.co.kr
좋아요104싫어요28
  • sing****방금 전

    '나발 나발'은 내가 이런 사람이다란 의미? 결국 당신도 마찬가지로 신뢰할 수 없는 자다.

    좋아요1화나요0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 muny****2분 전

    맞는말했음 정확한팩트임

    좋아요2화나요0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 sunp****18분 전

    유 이ㄴ 이 더 나쁜 ㄴ 같다 얼아 그림자 인형극 하도록 만들고 지놈은 뒤에서 줄 끌어당디고 놓고 지놈 사리사욕 정치 배떼기 채울려다 ㅈ된놈이 입 닫고 같이 유랑극단 그네타기 통구르기나 하면서 반성 해라

    좋아요3화나요6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66개 댓글 전체 보기
 
  • tung****7시간 전

    준석아 내가 보면 넌 정치를 할 재목이 못된다. 권모 술수의 정치를 벌써 배웠다. 그건 단기간 통할지 모르나 길게는 어렵다. 먼저 진실되고 다른 생각들을 포용할 줄 알되 자기만의 해법을 던져 평가를 기다릴 줄 아는 정치인이 돼야 하는데 넌 좀 힘들어 보인다. 일단 말을 가릴 줄 모른다. 덜떨어진 진중권이 처럼 정치 논객이나 해라.

    좋아요85화나요6
     
 

 

 

함께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