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尹 "최종 합의까지 했는데 뒤집어".. 단일화 결렬, 安 책임론 부각

Jimie 2022. 2. 28. 06:51

尹 "최종 합의까지 했는데 뒤집어".. 단일화 결렬, 安 책임론 부각

안석

입력 2022. 02. 27. 22:11 수정 2022. 02. 28. 05:06

 

尹, 단일화 물밑협상 공개 왜
"양측 전권대리인, 장제원·이태규
협상 테이블에 여론조사 얘기 없어"
安 요청·협의 시간 등 상세히 공개
지지층에 협상 진정성 강조 의도도
安 "3만통 문자폭탄.. 파트너 맞나"
與 "尹, 安에 책임 덮어씌워" 비판

다시 ‘삼각관계’ - 윤석열(오른쪽) 국민의힘 후보가 27일 경북 포항시 죽도시장을 찾아 빨간 목도리를 두른 아이를 안아 주고 있는 모습. 포항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7일 국민의당과의 단일화 협상 과정을 직접 밝힌 것은 그간의 경과를 공개하는 방식으로 단일화 결렬의 최종 책임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에게 있다는 점을 부각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단일화에 소극적이라는 일각의 지적과 달리 윤 후보와 국민의힘이 물밑에서 얼마나 최선을 다했는지를 지지층에 보여 주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다만 윤 후보는 “안 후보의 화답을 기다리겠다”며 막판 단일화 가능성을 열어 놨다.

다시 ‘삼각관계’ -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27일 전남 목포시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을 방문해 관람하고 있는 모습.목포 연합뉴스

윤 후보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새벽까지 있었던 양측의 단일화 협상 과정에 대해 누가 후보를 대리했는지, 협의 시간, 안 후보 측의 요청과 자신의 수락 여부 등을 상세하게 전했다.

윤 후보 설명에 따르면 단일화 협상은 ‘9부 능선’을 넘고 있었다. 윤 후보 측에선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이, 안 후보 측에선 이태규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이 각각 후보 권한을 위임받은 ‘전권대리인’으로 나서 전날 오후 2~4시 협상을 진행해 최종 합의를 이뤘고, 두 후보의 회동 일정 조율만 남았었다고 했다.

 

안 후보 측은 전날 오후 9시쯤 완주 철회를 위한 명분을 조금 더 달라고 요청했고, 윤 후보는 “안 후보 자택을 방문해 정중한 태도를 보이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안 후보는 답하지 않고 자택이 아닌 유세가 예정된 전남 목포로 출발했다. 이어 이날 0시 40분부터 새벽 4시까지 다시 장 의원과 이 본부장은 추가 비공개 협상을 진행했다. 협상을 마치고 윤 후보는 안 후보에게 회동을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요청하기로 했지만, 5시간 뒤인 오전 9시 최종적으로 단일화 결렬을 통보받는다. 윤 후보는 ‘단일화 결렬에 대한 안 후보 측의 설명을 들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그쪽에서도 오늘 아침에 답이 오기를 ‘이유를 모르겠다’, ‘특별한 이유는 없는 것 같다’ 이런 답변을 받았을 뿐”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윤 후보가 비공개 협상 내용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공개해 단일화 결렬 책임을 안 후보에게 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전남 여수에서 유세를 마친 뒤 취재진에 “‘전권’이라는 개념도 없었다”면서 “오늘 아침 전해 온 내용을 듣고 그 내용이 별반 차이가 없기 때문에 고려할 가치가 없다고 결론을 내린 게 전부”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에서는 여론조사 방식 단일화는 양측 협상 테이블에 없었다고 한다’고 하자 “저희가 협상 테이블에 그것을 올렸는데 없었다고 하는 건 협상 상대자로서 도리가 아니다”라고 했다. 또 ‘윤 후보가 계속 연락을 시도했는데, 응답하지 않았다’는 지적에는 자신의 휴대전화를 보여 주며 “이거 보시라. 계속 (비난) 전화가 오고 문자가 3만개가 넘게 오는데, 이 전화로 어떤 통화나 시도를 할 수 있겠느냐”며 “이런 짓을 하는 것이 과연 협상 파트너로서의 태도인지, 이런 것은 당에서 공식적으로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 본부장도 입장문에서 “오늘 회견으로 (국민의힘은) 자신들의 책임 회피를 위해서는 어떤 짓도 할 수 있는 신뢰하기 어려운 세력이라는 점을 거듭 확인시켜 줬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도 윤 후보를 비판했다. 우상호 선대위 총괄본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선후보가 나서서 내밀한 협상 내용을 공개하는 것은 매우 드물다”면서 “결렬 책임을 자신이 지고 싶지 않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회견에서 “언제든 차를 돌리겠다”, “야권 통합에 저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말한 뒤 경북 포항에서 유세를 재개했다. 안 후보와의 담판 가능성이 여전히 있다는 설명이지만, 투표용지 인쇄 하루 전날 이뤄진 이날 회견을 계기로 단일화는 무산 수순을 밟지 않겠냐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안석 기자 고혜지 기자

Copyrightsⓒ 서울신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