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與, 주말 한밤 의총서 정치개혁안 추인…安에 러브콜

Jimie 2022. 2. 28. 05:22

與, 주말 한밤 의총서 정치개혁안 추인…安에 러브콜

입력 2022-02-28 03:00업데이트 2022-02-28 03:00
 

 

[대선 D―9]
“단일화 결렬은 尹탓” 주장하며
정치개혁 내세워 安측 끌어안기
 
 
더불어민주당은 휴일인 27일 저녁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다당제 연합정치 및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등을 담은 정치개혁안을 당론으로 추인했다. 야권 후보 단일화가 불투명해진 가운데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정치개혁 연대’를 노린 민주당이 3·9대선을 열흘 앞두고 속도전에 나선 것이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날 오후 8시 국회에서 열린 의총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25일 TV토론에서 안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일단 (정치개혁안을) 환영하지만 민주당이 말만 했지 제대로 실천했느냐며 불신을 표했다”며 “이런 부분에 소홀했던 점에 대해 반성의 말씀 드린다”고 했다. 민주당의 정치개혁안에 여전히 미온적인 두 후보를 향해 재차 손을 내민 것. 송 대표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도 왜 (대선을) 10일 앞두고 이런 정치쇼 하냐고 공격했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빠른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정치개혁 계기가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민주당은 △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 △대선 결선투표제 △국무총리 국회 추천제 △국회의원 선거 연동형 비례대표제 및 다당제 △국민내각 구성 등을 담은 정치개혁안을 만장일치로 당론으로 채택했다. 대부분 안 후보가 2012년 정계 입문 때부터 강조해 온 내용으로, 이를 연결고리 삼아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고립을 가속화하겠다는 포석이다.

 
민주당은 이날 윤 후보를 향한 비판을 이어가며 야권 분열도 시도했다.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윤 후보가 어떤 발언을 하든 국민들은 안 후보가 제안한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윤 후보의 책임이라고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남은 선거기간 정치개혁 카드를 앞세워 안 후보 측 지지층은 물론이고 중도 및 부동층 지지율도 끌어온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야권 단일화 기대감이 사라지면 안 후보 측 지지율 중 일부가 이 후보 쪽으로도 넘어올 것”이라며 “중도 및 부동층 지지율 흡수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이재명 인물론’을 계속 내세울 것”이라고 했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