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웅, 6100만원 비자금 조성…한복 사고 이발비로 써”
입력 2022.02.11 00:02
보훈처가 김원웅 광복회장이 국회에서 운영한 카페의 수익금을 유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감사를 벌인 결과 6100만원을 개인 비자금으로 쓴 사실을 확인했다고 10일 밝혔다. 감사 결과 김 회장은 친인척이 세운 회사에 광복회 사무실을 무단으로 쓰게 하는 등 부당한 지원도 한 것으로도 드러났다.
보훈처에 따르면 김 회장은 광복회가 운영하는 국회 내 카페 ‘헤리티지 815’의 수익금 일부를 빼돌려 사적 용도로 썼다. 비자금은 카페에 원두 등을 납품하는 중간 거래처인 Y업체를 활용해 허위로 발주하거나 원가를 과다 계상하는 수법을 이용해 마련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 결과 현재까지 드러난 비자금 규모는 6100만원이다. 카페에서 발생한 현금 매출을 임의로 사용한 정황도 포착했다. 보훈처 관계자는 “관련자 진술만으론 구체적인 횡령액 등 금전 거래 과정을 파헤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비자금 규모는 향후 경찰 수사 등을 통해 더 드러날 수 있다”고 말했다.
비자금 중 1000만원은 김 회장 명의의 통장에 입금됐으며, 나머지는 중간 거래처인 Y업체가 비용을 대납하는 방식으로 마련했다. 김 회장은 비자금 중 일부를 자신의 한복·양복 구매와 이발비 등으로 썼고, 자신이 설립한 협동조합(강원도 인제 소재 허준 약초학교)의 공사비와 장식품 구매비 등으로도 사용했다고 보훈처는 밝혔다.
앞서 광복회는 헤리티지 815 카페의 수익금 전액을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사업에 쓰는 조건으로 국회 사무처로부터 공간을 얻었다. 2020년 5월부터 3년간 임대료 없이 운영하는 조건이었다.
이번 감사에서 김 회장의 또 다른 비위 의혹도 제기됐다. 김 회장은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의 사무실·집기를 친인척이 설립한 골재 채취 업체인 백산미네랄에 무상 제공했다. 백산미네랄의 골재 사업과 관련해 광복회장 명의의 협조 공문이 국방부와 여주시 등에 발송된 것도 확인됐다. 다만 보훈처는 해당 문서들이 ‘광복회의 정식 절차를 거치지 않은 위·변조 문서’라는 의혹에 대해선 “가공의 문서번호가 적힌 공문 6건이 확인됐다”면서도 “인장 무단 사용 및 문서 위조 여부 등은 향후 경찰 수사에서 확인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보훈처 관계자는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필요한 사항은 추가 수사를 의뢰하고 비위 대상자는 징계를 의뢰할 것”이라며 “비자금은 전액 환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헤리티지 815 카페는 사업 허가를 취소하기로 했다.
다만 보훈처는 “광복회장을 해임할 권한은 없다”고 밝혔다.
저의 부친은 6.25때 경북 의성전투에 목숨을 걸고 싸우시다가 중상을 입으셨읍니다. 함께 참전한 전우들은 모두전사 하시고 달랑 6.25 참전증하나 받으셨습니다. 국가로부터 아무 혜택도 받지않고 사셨던 아버님이 너무나도 자랑스럽고 존경스럽습니다. 그런데 혹시 보훈처가 뭘 하는곳인지 아시는분 설명좀 해주세요.
잠간 왔다가는 권력의 끝에는 항상 이따위 개노릇한자들의 최후가 이토록 비참하거늘 어찌 깨닫지 못하고 되풀이 되는지...ㅉㅉㅉ
이 양반 가짜 독립투사 후손이다.이것도 조사해야한다
기념식에 입고나와서 개ㆍ소리 햐던 그옷이 삥띁은 돈으로 산거였어?남자 윤미향.
꼭 저런것들만 골라 쓰는 문통이 도저히 요해가 안된다. 입으로는 반일 민족주의 애국 배설하면 두와 행동은 친일 매국노보다 더 악질종자들...
좌파들이 자유민주진영 인사들을 매도할 때 흔히 쉽게 쓰는 수법이 친일로 몰아부치는 것인데,민주당정권이 임명한 김원웅이 광복회장으로 앉아 공금횡령해 가면서 그 짓을 하고 있었다니 기가 막히고 개탄스럴 따름이다. 윤미향이 위안부 할머니들 등쳐서 사욕을 채운 것도 마찬가진데 아직 감옥에도 안가고 버젓이 국회의원 행세하면서 스스로 구명운동하고 있단다.이런 것이 문재인 민주당정권 적폐 중의 한 사례에 불과하다.
phon****3시간 전
김원웅은 못숨을 바쳐 우리나라를 구한 백선엽 대장을 민족 반역자라고 하고 반일을 팔아 자기자리를 합리화 햇는 저질 사기꾼이다. 이런자를 끼고 5 년간 정치한 자칭 대통령이란 사람도 있다.
wsel****3시간 전
이발비는 개뿔! 머리도 없는 놈이. 그 돈으로 가발이나 좀 좋은걸로 하지..
jkle****4시간 전
이거는 정권 바꾼뒤에 일벌백계 차원에서 제대로 뽄떼를 보여주는 시범케이스로 다뤄줬으면 한다. 그래서 해방후 80년이 지났는데도 있지도 않은 친일’이라는 허깨비를 만들어 뒤집어 씌우고 장난치며 뒤로 빼먹는 협찬 인생 좌익 것들의 범죄 행각들에 철퇴를 가하는 첫 출발이 되었으면 좋겠다. 좌익 것들이 그간 산더미처럼 쌓아놓은 적폐들을 죄다 깨부수는데 5년으론 턱없이 부족하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