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이렇게 잡아당겨도 금메달...中에 이기면 실격 '막장 편파판정'

Jimie 2022. 2. 8. 07:44

이렇게 잡아당겨도 금메달...中에 이기면 실격 '막장 편파판정'

중앙일보

입력 2022.02.08 05:45

업데이트 2022.02.08 06:20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편파 판정 논란 속에 잇단 실격을 당한 한국 쇼트트랙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쇼트트랙 남자 1000m 결승선을 통과하면서 한 발 앞선 류사오린(왼쪽)의 팔을 잡아당기는 런쯔웨이. [MBC 중계화면 캡처]

쇼트트랙 대표팀은 편파 판정으로 실격당한 경기에 대해 국제빙상연맹과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에 이의를 제기하고, 받아들여 지지 않으면 국제 스포츠중재재판소 CAS에 제소해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빙상경기연맹은 8일(한국시간) 대한체육회 관계자와 만나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결승선을 통과하며 사오린 산드로 류를 밀치는 런쯔웨이(오른쪽). [신화통신=연합뉴스]

쇼트트랙 남자 대표팀 간판 황대헌(강원도청)과 기대주 이준서(한국체대)는 7일 석연치 않은 판정 탓에 나란히 남자 1000m 준결승 진출이 좌절됐다. 황대헌은 이날 중국 베이징 캐피털 실내경기장에서 열린 대회 쇼트트랙 남자 1000m 준결승 1조에서 조 1위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레이스 초반 3위였던 황대헌은 4바퀴를 남기고 날카롭게 인코스를 파고들어 중국 런쯔웨이와 리원룽을 동시에 제쳤다. 황대헌은 끝까지 선두를 지키며 결승선을 통과했다.

그러나 황대헌은 곧바로 실격 처리됐다. 심판진이 비디오 판독을 통해 황대헌이 선두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레인 변경을 늦게 했다는 판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황대헌은 페널티를 받고 탈락했다. 대신 3위로 결승선을 통과한 리원룽은 2위로 올라가 런쯔웨이와 함께 결승에 직행했다. 황대헌이 추월하는 과정에서 접촉은 전혀 없었다. 오히려 중국의 리원룽이 앞서 빠져나가는 황대헌에게 손을 썼다. 심판은 리원퉁을 결승에 진출시키는 판정을 내렸다.

 

이어진 준결승 2조에 출전한 이준서도 페널티를 받아 탈락했다. 이준서는 2위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하지만 심판은 이준서가 경기 도중 헝가리 리우 샤오앙과 접촉했고, 그 과정에서 레인 변경 반칙을 했다고 판정했다. 이준서가 실격으로 탈락하는 대신 중국 3위였던 우다징이 2위로 올라서며 결승에 진출했다. 한국 선수 2명이 석연치 않은 판정으로 충격 탈락하고, 이들을 대신해 중국 선수 2명이 결승에 오르는 황당한 결과가 단 두 차례 레이스에서 나왔다.

 

헝가리 대표팀도 중국에 유리하게 작용한 편파 판정에 이의를 제기했다. 쇼트트랙 남자 1000m 결승에서 헝가리 사올린 샨도르 류가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고도 반칙으로 실격됐다. 런쯔웨이는 사오린 산도르 류의 몸을 손으로 잡기까지 했지다. 하지만 심판진은 오랜 시간 비디오 판독을 했고, 오히려 사오린 산도르 류에게 페널티를 줬다. 헝가리는 곧바로 이의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1000m 남자 금메달에 나선 우승 후보와 소속 국가는 아무도 중국의 금메달을 인정하지 않은 것이다.

 

피주영 기자 akapj@joongang.co.kr

 

yh11**** 방금 전

중국의 일그러진 자화상.스포츠는 승리보다도 규칙을 잘 지키는 것이 더욱 중요한 것이거늘. . . .문슬람조리아들의 마인드와 어쩌면 이리도 닮았는지.

sanw**** 1분 전

문응아 정권이 중국에서 하는 올림픽이니 우리 십진핑 형님이 다 잘 해주실거야하고 준비도 안하고 갔다. 결과는 중국분들이 잘 가르쳐 주고 있다. 니네들 조선놈들은 항상 우리의 개돼지야. 잘 복종하고 따르라. 치팔르마!

hoho**** 4분 전

중국은 선수가 아니라 소매치기를 대려다 놓았는 것 같다. 올림픽이라 하지 말고 중국 전국체전이라고 해라.

gurq**** 7분 전

땐놈들 상대하지말고 남은 경기 보이콧하고 모두 돌아오기바란다.

jeha**** 12분 전

붉은완장(좌파공산당)들은 인간이아니다 빨,갱,이 들이 무슨올림픽이냐~~그들에게 국제법이 통하냐 헛수고다 철수하는게옳다

oun**** 18분 전

우리 선수들 모두 대한민국 의 소중한 자산 들이다 더러운 중국에서 스트레스 와 체력 소모 하지말고 당장 돌아오는게 나을듯...

nigh**** 18분 전

중공 올림픽 나가면서 당연히 예상된 결과 아니었나? 저런 미개한 놈들 올림픽 보이콧 안하고 참가하는게 등신 아닌가? 그저 중공몽이나 꾸는 중공 찬양하는 문재인은 중공 갈때마다 개무시나 당하고... 최소한의 자존심도 , 대가리도 없는 놈이 대한민국이 대통령이 되면 이렇게 대한민국 전체가 무시당하는거다.

topm**** 33분 전

아시아의 크나큰 醜物. 이런 국가가 올림픽을 개최한다는거 자체가 불상사이다. 대한민국은 선수단을 즉칵 철수 시켜라. 도대체 무엇하러 갔는가? 재인이도 중국가서 개망신이나 당했다.

rije**** 35분 전

문씨와 더듬당은 듕귁의 기쁨이 너희들의 기쁨이겠니?

choe**** 37분 전

2014년 쏘치 올림픽 때 우리 김연아 선수가 쏘련아이한테 금메달 빼앗긴 판정처럼 완전히 이번 쭝공에서 재현되었구나. 공산당은 어쩔수 없이 박멸시켜야 쓰것다.

han6**** 52분 전

불공정은 항상 외면 당한다.Covid 19과 함께 올림픽은 그 취지를 상실한 상업화와 정치화로 변질되어, 이제 그 종말을 고할 때가 된 것이다.무덤을 스스로 판 IOC.관객없는 연극을 계속할 필요는 없겠다.

cals**** 59분 전

선수단 전원 철수해라, 이런 올림픽에 참가해야할 이유가 없다. 이제 중공은 전세계인의 혐오대상이다. 이런 중공에 작은 산봉우리를 자처하며 가랑이 사이를 기어들어가는 정권이 무너지는 날. 중공과의 관계도 새롭게 판을 짜야한다.

bm21**** 59분 전

전원 철수시켜라. 올림픽 정신 사라지고 중국 공산주의 실험 대상이다.

siki**** 1시간 전

이래서 우린 이들을 변뙈놈이라고한다.

cent**** 1시간 전

이래도 중공몽을 꿈꾸며 주접을 떠는 뭉개는 제정신? 더군다나 한반도가 자기 땅이라고 주장하는 버러지들 앞에 찍소리도 못하고. 에라이~~

d811**** 1시간 전

뉴기니아 식인종 만도 못한 미개한 돼지들, 국가대표로 참석한 종중정권 황희 장관과 박병석 의장의 한다는 소리가 더욱 꼴불견이죠.

pwck**** 1시간 전

웃자고 하는 올림픽에 죽자고 달려드는 중공인들! 웃겨~지금 뭐 경기하자는 거냐? 전쟁하자는 거냐? 제2의 항미원조전쟁이라도 하는 거냐?

0353**** 1시간 전

더럽고 역겨운 짱개놈들.... 저런것들을 믿고 의지하겠다고 ???.... 언제 돌변해서 짓밟고 만신창이가 될지 모르는데 ???.... 위정자들아... 정신 좀 차려라... 상대할 가치가 있는 상대방을 존중해주고 함께 가야지... 저런 개.만도 못한 짱개들과는 정말 아닌것 같다.... 베트남이나 일본같이 좀 당당하게 짱개들 상대할수 없냐 ??... 하면되지 왜 안된다는거냐 ??... 멍청한 것들.....

dnpa**** 1시간 전

중국사람들이 외국인들로부터 가장 듣기싫어하는 단어-중공. 그 사람들에게 중공 사람이냐고 물어보면 No 쭝꽁이라고 대꾸하며 화를 냅니다. 앞으로 중국이라하지말고 쭝꽁이라고 합시다.

edis**** 1시간 전

오랑캐 고홈!

edis**** 1시간 전

올림팍은 무슨, 중화인민 전국체전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