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韓 '오미크론 의심' 4명 됐다···나이지리아 여행 부부 그새 2명 옮겨

Jimie 2021. 12. 1. 06:12

韓 '오미크론 의심' 4명 됐다···나이지리아 여행 부부 그새 2명 옮겨

중앙일보

입력 2021.11.30 19:42

업데이트 2021.11.30 22:35

2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방호복과 페이스 쉴드를 착용한 해외 입국자들이 이동하고 있다. 뉴스1

 

국내에서 오미크론 변이 의심사례가 처음 발견됐다. 최근 나이지리아에 여행을 다녀온 부부에게서다. 이들에게서 추가 전파된 이도 확인됐다.

 

30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25일 인천에 거주하는 40대 부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부부는 지난 14일~23일 나이지리아에 여행을 다녀왔고 24일 오후 3시 30분 인천공항으로 귀국했다. 질병청은 확진 뒤 오미크론 변이 감염을 의심, 현재 변이 여부 판정에 필요한 전장 유전체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확진 부부는 지난달 28일 모더나 백신 접종을 완료했으나 돌파감염됐다.

 

현재까지 확인된 역학조사 결과, 부부와 관련된 추가 확진자는 2명이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자택까지 부부의 차량 이동을 도와준 지인(40대 남성) 한 명과 동거가족(10대 아들) 한 명이 이날 추가 확진됐다. 질병청은 이 외에 이들 부부와 함께 항공기를 타고 입국한 탑승자 45명에 대해서도 추적 관리 중이다. 역학조사 내용은 조사 과정에서 일부 바뀔 수도 있다. 만약 이들이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로 확인된다면 국내에서 오미크론 지역사회 감염이 이미 일어난 셈이 된다.

 

질병청은 “이날 오전 추가 확진된 지인에 대한 변이 PCR 검사 결과 오미크론이 의심됐고 지표 환자를 포함해 확정 검사를 진행 중”이라며 “결과는 이르면 12월 1일 오후 8시쯤 나올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현재의 변이 PCR 검사로는 오미크론을 확인할 수 없다. 이에 대해 질병청은 “변이 PCR 분석 결과 델타에서 음성이 나왔고, 알파, 베타, 감마, 오미크론에 동시에 나타나는 사이트(위치)에서 양성이 나타나 의심사례로 분류했다”고 전했다.

복지부·질병청 중심 오미크론 범정부TF 구성

오미크론의 초기 전파력.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보건복지부와 질병청은 이날 오미크론 변이 관련 긴급회의를 열어 현황 및 대응방향을 점검했다.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국내 유입차단 및 대응 방안을 선제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범부처 TF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TF에는 질병청과 복지부를 비롯해 국조실, 기재부, 행안부, 외교부, 법무부 등이 참여한다.

 

신종 변이 대응 TF에서는 ▶검역 등 해외유입 관리 강화 방안 ▶국내 발생 및 확산 감시 강화 방안 ▶국내 유입 시 역학조사 등 방역 대응 강화 방안 ▶환자 관리 강화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9일 남아공서 처음 발견…WHO, '우려변이' 지정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유럽질병통제예방센터(ECDC)]

델타보다 전염력이 셀 것으로 전망되는 오미크론은 지난 9일 남아공에서 처음 발견됐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4일(현지시간) 남아공 정부로부터 처음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이틀 만인 26일 해당 변이를 '오미크론'이라고 명명하고 '우려변이(VOC)'로 지정했다. 이전에 확산했던 람다나 뮤 변이의 경우 이보다 낮은 단계인 관심변이(VOI)에 지정된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이다.

전파력에 대해선 아직 정확한 연구 결과가 나오지 않아 의견이 분분하지만, 전문가들은 위험성이 높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오미크론의 스파이크 단백질에는 델타 변이의 2배가 넘는 32개의 돌연변이가 확인됐기 때문이다. 통상 코로나바이러스는 뾰족하게 솟은 스파이크(돌기)를 인체 세포에 결합해 감염을 일으키는데 이 부위에 돌연변이가 많을 경우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만든 항체를 피해 몸 안으로 침투할 가능성이 커지고, 전파력이 높아질 수 있다.

 

29일 AFP 통신 등에 따르면 WHO는 “오미크론은 많은 돌연변이를 지닌 매우 다른 변이”라며 “일부는 우려스럽고 면역 회피 가능성과 더 높은 전염성과 관련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미크론이 전 세계적으로 더 확산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실제 오미크론 변이는 아프리카와 유럽, 아시아, 북미까지 번졌다. 이날 일본에서도 확진 사례가 발생하면서 최소 18개국에서 관련 사례가 보고된 것으로 집계됐다.

최소 18개국서 확인…국내 방역도 비상

코로나 Live최신 기사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 변이 발견 국가.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국내 방역 전문가들은 오미크론이 국내 상륙할 경우 현재 확산 세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방역당국이 아프리카 8개국은 금지했지만, 전 세계에서 퍼지고 있기 때문에 유럽 등에서 확진된 사람이 얼마든지 입국했을 수 있다”며 “오미크론까지 국내에 상륙할 경우 혼란은 더 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변이 모니터링을 위해 지난 26일부터 유전체 분석이 가능한 해외 유입 확진자 검체에 대해 전수 유전체 분석을 하고 있다. 28일 0시부터는 변이가 발생한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비롯해 인접국인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 8개국에서 출발했거나 경유지를 통해 들어오는 외국인 입국을 제한했다.

 

이우림 기자 yi.woolim@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