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사설] 공수처 이번엔 치졸한 보복 수사, 세금 낭비 말고 없어져야

Jimie 2021. 11. 27. 15:49

[사설] 공수처 이번엔 치졸한 보복 수사, 세금 낭비 말고 없어져야

조선일보
입력 2021.11.27 03:24
 
고위 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 관계자들이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이성윤 서울고검장 공소장 유출 의혹'과 관련한 서버 압수 수색을 위해 해당 사무실로 이동하고 있다. 공수처 수사3부는 오전 10시께부터 대검 정보통신과에 압수 수색을 진행 중이다. 2021.11.26/연합뉴스
 

공수처가 26일 “수원지검이 이성윤 서울고검장에 대한 공소장을 사전 유출했다”는 시민단체 고발과 관련, 대검을 압수 수색했다. 대통령 수족으로 불렸던 이 고검장은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 금지 수사를 막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그런데 공소장 유출은 이미 박범계 법무장관의 지시로 대검 감찰부가 조사한 바 있다. 수원지검 수사팀 검사 중에는 공소장이 있는 검찰 내부망에 접속한 사람이 없었다. 이런 사건을 시민단체 고발 후 6개월이나 묵혀뒀다가 갑자기 압수 수색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 공수처는 이 고검장 기소 2개월 전에 수사팀을 떠난 검사 2명에게도 압수 수색을 통보했다고 한다. 범죄 혐의가 없는 사람을 수사하면 불법이 될 수 있다. 검찰이 공수처의 이 고검장 ‘황제 조사’와 관련, 공수처 대변인 등을 허위 공문서 혐의로 수사하자 공수처가 ‘보복 수사’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지금까지 공수처의 이 고검장 관련 수사 행태는 이 정권이 왜 이런 터무니없는 수사기관을 무리하게 만들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 고검장은 검사들이 자신을 수사하려 하자 자기 사건을 공수처로 보내야 한다고 요구해 관철시켰다. 그는 대통령의 수족으로 정권 불법에 대한 수사를 줄줄이 뭉개면서 차기 검찰총장으로 유력하게 거명되던 실세였다. 김진욱 공수처장은 그런 이 고검장을 관용차에 태워와 ‘황제 조사’로 모셨다. 조서도 남기지 않았고 영상 녹화도 없었다. 수사라고 할 수도 없었다. 김 공수처장은 사건을 검찰에 다시 보내면서 혐의가 확인되더라도 기소 여부는 공수처가 최종 판단하겠다고도 했다. 면죄부를 주려고 한 것이다.

 

공수처의 이 지검장 공소장 유출 수사는 친여 성향 시민단체의 고발로 시작했다. 공수처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수사 중인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 등 4개 사건도 이 시민단체의 고발에 의한 것이다. 서로 짜고 벌이는 일 아닌가. 공수처가 출범 10개월간 수사해 온 사건 12건 가운데 4건이 윤 후보 관련이다. 수사 대상 고위 공직자가 7000명이 넘는데도 사실상 야당 후보 한 사람만 쫓아다닌다. 대장동 의혹이야말로 공수처가 최우선으로 수사해야 하는데 못 본 체 했다. 이런 공수처가 181억원 국민 세금을 달라고 한다. 부끄러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