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Arts

한강(漢江)

Jimie 2021. 3. 21. 09:02

한강漢江

 

 

한많은 강가엔 늘어진 버들가지는
어제 밤 이슬비에 목메여 우는구나
떠나던 그 옛님은 언제나 오나
기나 긴 한강 줄기 끊임없이 흐른다

흐르는 한강물 한없이 흐르건만은
목메인 물소리는 오늘도 우는구나
가슴에 쌓인한을 그누가 아나
구백리 변두리를 쉬임없이 흐른다

나루의 뱃사공 흥겨운 그 옛노래는
지금은 어데갔소 물새만 우는구나
외로운 나그네는 어데로 갔나
못잊을 한강수야 옛꿈 싣고 흐른다

한강漢江

아리수(阿利水), 한수(漢水)

 

작사:손로원, 작곡:최병호, 노래:심연옥

1947 심연옥, 최병호 작사 작곡, 1953 손로원 개사, 재취입

 

태백산맥에서 발원하여 강원도·충청북도·경기도·서울특별시를 동서로 흘러 황해로 흘러 들어가는 강. 

 

본류의 길이는 514㎞로 우리나라에서 압록강·두만강·낙동강 다음의 네 번째이고, 유역 면적은 2만 6,219㎢로 압록강·두만강 다음이다.

 

강원도 금강산 부근에서 발원한 북한강은 남류하면서 금강천(金剛川)·수입천(水入川)·화천천(華川川)과 합류하고, 춘천에서 소양강(昭陽江)과 합류한다.

그리고 다시 남서로 흘러 가평천(加平川)·홍천강(洪川江)·조종천(朝宗川)과 합친 다음,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양수리에서 남한강과 합류한다.

 

강원도 태백시 창죽동 대덕산(大德山) 검룡소(儉龍沼)에서 발원한 남한강은 남류하면서 평창강(平昌江)·주천강(酒川江)을 합하고 단양을 지나면서 북서로 흘러 달천(達川)·섬강(蟾江)·청미천(淸渼川)·흑천(黑川)과 합친 뒤 양수리에서 북한강과 합류한다.

 

양수리에서 북한강과 남한강을 합류한 한강은 계속 북서 방향으로 흐르면서 왕숙천(王宿川)·중랑천(中浪川)·안양천(安養川) 등의 소지류를 합류하여 김포평야를 지난 뒤 황해로 들어간다.

 

강화도 한강

 

 

 

 

1947년 KBC 레코드에서 최병호 작사 작곡의 '한강'을 취입한, 서울 출생의 심연옥(1929년 -)은 같은 해 KPK 악극단장이었던 김해송에게 발탁되어 뮤지컬 작품 -투란도트-(1948), -카르멘환상곡-(1949), -로미오와 줄리엣-(1950) 등의 주인공으로 활동하던 뮤지컬 전문 배우였는데, 6.25가 발발하고 김해송이 납북되자 당시 한국에는 뮤지컬을 제작 감독할만한 사람이 전무한 상태였던지라, 할 수없이 다시 유행가요를 부르는 가수로 전향하여 여러 히트곡을 남겼다.

그중 오리엔트레코드 소속의 황해도 금천군 출신의 작사가 승응순이 금능인이란 필명으로 작사하고, 손목인이 작곡해서 1947년 김백희가 불렀던 '안해의 노래'를 유호가 개사하여 제목을 바꾼 '아내의 노래'란 노래를 동란 중이었던1952년 피난지 대구에서 취입하였고, 전쟁 후인 1953년에는 도미도레코드에서 손로원이 최병호의 1947년 가사를 개사한 '한강'(손로원 작사. 최병호 작곡)이란 노래를 재취입하였다.

이후 1957년에도 윤부길이 작사하고 한복남이 작곡한 '시골버스 여차장'이란 노래를 불러 히트를 쳤지만, 같은 해 가수 백년설과 결혼하면서 가수 활동을 거의 하지 않다가, 1979년 미국 로스엔젤레스로 이주했고, 지금은 미국 뉴저지에 거주하고 있다. [위키백과사전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