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Arts

가요계[歌謠界]의 신선[神仙], 나훈아 (羅勳兒)의 예도(藝道)

Jimie 2024. 5. 24. 09:31


 

 

가수 나훈아(羅勳兒)는 오로지 예도(藝道)  한 길에 혼신을 다하더니  어느 즈음인가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 스스로 노래하며 신들린 경지에  이르니  세상 사람들은 그를 일컬어  가황(歌皇)이라 칭송하기에 이르렀더라.

 

그 즈음 또  어느 땐가 나는 그가 그의 혼으로 노래를  작사 작곡하고 그의 영혼을 불러 노래하는데 목소리는 더욱 완숙한 아름다움의  최정상  경지에 이르고  하늘 나라 어디쯤에선가  노래하는 신선이 되어 주유하는구나~ 그리 느낀 적이 있었다. 

 

그 후 나에겐,   그는  가요의 신선이 되어 하늘에 산다.

 

시를 쓰며 하늘을 날고

곡을 지으며 춤을 추고

노래하면  신선이 된다.

 

가요계[歌謠界]의 신선[神仙] 나훈아 [羅勳兒] ~!

 

********************************************************************************************************************

나훈아 羅勳兒 (가수 , 본명 최홍기 崔弘基)
 
출생   1947년 2월 11일,  부산

 

소속사  예아라

 

학력   서라벌 고등학교

데뷔  1966년 노래 '천리길'

수상  2023.03. KBS를 빛낸 50인

 

아버지가 무역선 선원이었기 때문에 매우 유복한 가정에서 자랐다. 1950년대에 유년기를 보냈음에도 아버지가 외국에서 사온 축음기가 있었을 정도였다고 한다. 또한 그 덕에 형과 더불어 부산에서 서울의 서라벌예술고등학교로 유학을 올 수 있었다. 여기서 보듯 원래는 성악가를 목표로 했는데, 우연한 기회에 작곡가 심형섭이 오아시스 레코드의 손진석 사장에게 소개해줬고, 그가 LP판을 무료로 녹음시켜주겠다고 하면서  대중가요 가수로 데뷔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원래 중학교 때까지만해도 공부를 잘했던 그가 의사나 판검사 같은 엘리트 직업을 갖기를 바랬던 그의 아버지는 죽을 때까지 그를 인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  
  • 서라벌고등학교 1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호랑이 그림 화가로 유명한 서양화가 이목일 (1951년생, 서라벌고 13회 1970년 졸업) 화백은 '그 시절부터 이미 노래 하나는 끝내줬던 인물'로 기억한다. “1학년 때 우이동 골짜기로 봄소풍을 갔었어요. 그때 홍기(나훈아의 본명)가 ‘이별의 부산 정거장’을 불렀는데 함께 소풍 왔던 이웃 동덕여고생들까지 환호성을 질러 골짜기가 온통 함성으로 뒤덮였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결국 이후 가수로 데뷔한 이 자랑스러운 홍기를 위해 친구들이 너도나도 엽서를 사서 방송국에 신청곡을 보내던 기억이 새롭습니다.”며 당시를 회고했다. 또한 80년대 중반 서라벌고등학교를 다니던 후배들은 선생님들이 과거 나훈아 학생에 관해 뒤쪽에 앉아 조용했고, 나중에 스타가 되어 학교에 찾아왔다는 이야기를 듣곤 했다고 한다.

 

트로트의 전설적인 카리스마

'엠넷 레전드 100 아티스트'에서의 소개문구
자타공인 1970년대 한국 가요계의 아이콘이자 라이벌인 남진과 함께 한 시대를 양분했던 슈퍼스타로 대한민국 가요계 역사상 최고의 가수 중 한명으로 평가받는다.

히트곡만 무려 120곡이 넘어 나훈아는 히트곡의 숫자에서도 국내 최다는 물론이고, 앨범 발표수만 해도 무려 200장 이상, 800곡 이상의 자작곡을 포함해서 2,600곡 정도의 취입곡을 자랑한다. 이처럼 나훈아는 트로트의 황제, 가황(歌皇)이라는 별명이 정말 잘 어울리는 가수다.

 

 

 첫 번째 부인은 이숙희 씨로 배우 고은아의 사촌이라고 한다. 나훈아는 1973년 공군에 입대하기 직전 이숙희 씨와 결혼했지만 전역을 1년 앞둔 1975년에 이혼한다.

 

두번째,,, 영화배우 김지미가 나훈아의 재능을 크게 사서 예절과 서예 등 다방면에 걸쳐 가르쳤다. 그 덕분에 현재도 나훈아는 서예에 능하다. 두 사람은 오랫동안 연인 사이를 유지하기도 했다. 두 사람은 오랜 기간 사실혼 관계를 유지했다.

 

세번째 여인은,,,

김지미와 이혼 후 가수 정수경과 동거를 하다 첫째 아들을 얻었고 1983년 연말에 3번째 결혼을 한다. 1988년 둘째 딸이 태어났으며, 정수경이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1993년 하와이로 거처를 옮기며 나훈아는 기러기 아빠 생활을 시작했다.

아내 정수경이 2014년 10월 8일 이혼 소송을 제기했다. 나훈아도 변호사를 선임했다고 한다. 결국 조정 절차 거쳐 이혼에 합의 하였고 재산분할로 12억을 지급했다.

  • 2012년 12월에는 인도와 티베트를 돌아다니며 심신을 달래고 있었다고 한다. 지인이 말한 바로는, 거의 도사의 모습이 됐다고.

 

  • 2018년 남북평화 협력기원 남측예술단 평양공연 때 북한에서 나훈아 참석을 요구했던 것이 나중에 밝혀졌다. 김정은이 도종환 장관에게 나훈아는 안왔냐고 묻자 도종환 장관이 스케줄 때문에 못 왔다고 대답했는데 이에 김정은은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이 됐다고 한다. 나랏일하면서 가수 하나 못 불러내는게 김정은 상식으론 이해되지 않았던 모양인데 2022년 6월, 나훈아는 콘서트 중에 자기 노래는 다 서정적인데 고모부 처형하고 이복형 암살하고 회의 때 존다고 사람 죽이는 뚱땡이 살인마 앞에서 사랑 노래가 어떻게 나오냐고 김정은을 정면으로 디스하면서 김정은 옆에 있으면 노래가 아니라 귓방망이 날리는 것밖에 못한다고 말하는 패기를 보여주었다.

 

              ********************************************************************************************************************
               

나훈아 새앨범 발매, 새벽같이 찾아온 ‘새벽'

나훈아, 새 앨범 '새벽' 발표…"하얀 새벽에 지었다"

 

나훈아 새 앨범 새벽 발매    작은 위로 되길

 

나훈아 2023년도 신곡 전부듣기

https://www.youtube.com/watch?v=BIrhRfOCqAE 

 

나훈아(2023.새벽)~삶

작사.나훈아   작곡.나훈아

https://www.youtube.com/watch?v=vvEHQlKOKgs 

 

 나훈아 - 가시버시

https://www.youtube.com/watch?v=4_NU3JgDjVA 

 

1.
난 당신을 사랑해
당신 전부를 사랑해
당신이 너무 좋아
당신 있으면 행복해
우리 껌딱지처럼 원앙새 짝처럼
우리 변치 말자 늘 푸른 소나무처럼
당신이 너무 좋아
하늘만큼 땅만큼
당신만을 사랑해
우린 영원한 가시버시

 


2.
(난 당신을 사랑해
당신 전부를 사랑해)
당신이 너무 좋아
당신 있으면 행복해 
우리 노래 부르자 사랑의 하모니
우리 춤을 추자 꽃밭에 벌나비처럼
당신이 너무 좋아
하늘만큼 땅만큼
당신만을 사랑해
우린 영원한 가시버시
*
우린 영원한 가시버시

 

 

,,,,,,,,,,,,,,,,,,,,,,,,,,,,,,,,,,,,,,,,,,,,,,,,,,,,,,,,,,,,,,,,,,,,,,,,,,,,

가시버시

‘부부(夫婦)’를 정답게 또는 귀엽게 이르는 말 

부부(夫婦)’를 홀하게(낮게)  이르는 .

 

부부(夫婦)란 결혼한 남녀로 남편 아내를 말한다. 순수한 한국어 가시버시라는 말은 부부를 겸손하게 이르는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