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hers...

내외부 협공받는 文, 몸 풀기 시작하다

Jimie 2023. 3. 12. 14:43
주간동아|정치

내외부 협공받는 文, 몸 풀기 시작하다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입력 2023-03-11 13:13업데이트 2023-03-11 14:00
 
문재인 전 대통령이 1월 2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환담을 나누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이 ‘수박 7적’ 명단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이후 당내 갈등이 격화하는 가운데 이 대표 강성 지지층인 ‘개딸’(개혁의 딸) 사이에서는 이들의 얼굴이 담긴 포스터까지 나돌고 있다. “수박 국짐 첩자 7적 처단하자!”처럼 문구 내용도 살벌하다. ‘수박’은 겉은 파란색 곧 민주당이지만, 속은 빨간색 곧 국민의힘이라는 뜻이다. ‘국짐’은 ‘국민의 짐’의 약어로 국민의힘을 비하하는 표현이다. 포스터를 본 문 전 대통령은 어떤 심정이었을까. 결코 유쾌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권력무상(權力無常)도 다시금 느꼈을 테다.

이번 일로 문 전 대통령의 과거 발언이 소환됐다. 그는 2017년 대선 경선 당시 자신의 강성 지지층이 민주당 비문재인(비문)계 의원들에게 문자메시지 폭탄을 보내고 18원 후원금을 보낸 것에 대해 “경쟁을 더 이렇게 흥미롭게 만들어주는 양념 같은 것이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문 전 대통령이 자신에 대한 개딸의 공격도 양념으로 받아들이고 있을지 의문이다.


“바로 말려야지…”


 
이 대표도 한때 친문재인(친문)계로부터 양념 세례를 듬뿍 받았다. 2018년 경기도지사 경선 당시 친문 성향 강성 지지층은 “혜경궁 김 씨는 누구입니까”라는 신문 광고를 내걸었다. 689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기다림에 마침표를 찍다-경기도지사 선거 출마자 민주당 이재명에 대한 거부 서명 및 의견 모음집’이라는 자료집도 발간했다. 최근 개딸의 움직임을 보면 그때 당한 복수를 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

이 대표는 일단 말리고 나섰다. 3월 4일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당 몇몇 의원님에 대한 명단을 만들고 문자폭탄 등의 공격을 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내부를 향한 공격이나 비난을 중단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하지만 만류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시선이 적잖다.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은 “바로 말려야지 한참 진행된 다음에 하는 건 마지못해 하는 것처럼 비친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내심 자신이 당한 것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여길지도 모른다.

  •  
  •  


이 대표 강성 지지층이 이토록 맹렬하게 수박 7적을 공격하는 이유는 뭘까. 향후 예상되는 비이재명(비명)계의 조직적인 준동을 막으려는 의도가 강하다. 비명계의 주력군에 해당하는 당내 최대 계파 친문계는 체포동의안 표결 전부터 세 결집을 추진해왔다. 비명계 모임 ‘민주당의 길’ 확대 개편이 대표적 사례다. 이들 사이에서 이 대표 사퇴론과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주장이 힘을 얻어가는 중이었다. 차기 대권 주자군인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 김부겸 전 장관의 강연정치 재개도 신경 쓰일 것이다.


文 양동작전 펼칠까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공유되고 있는 수박 7적 포스터. [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공격당한 수박 7적 가운데 문 전 대통령이 어떻게 대응할지도 관심이다. 문 전 대통령이 최근 활동 반경을 넓히고 있다. 개딸의 수박 7적 공격이 한창이던 3월 3일, 문 전 대통령 부부가 2월 28일 경남 양산시 원동면 미나리 축제에 참석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직전에는 3월 중으로 사저 인근에 북카페를 열 것이라는 소식도 전해졌다. 2월 8일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 전 장관의 책 ‘조국의 법고전 산책’을 추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이 1심 판결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닷새 뒤였다.

문 전 대통령의 행보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본격적으로 정치 활동을 재개했다고 보긴 어렵지만 몸을 풀기 시작했다는 느낌을 주기엔 충분하다. 그래야 할 이유도 있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권력형 비리 수사라는 외부 압력에 친이재명(친명)계 강성 지지층의 공격이라는 내부 압력이 더해지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내외부에서 협공받는 상황에서 처분만 기다릴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을 것이다.

따지고 보면 이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선다. 정치적 동지, 곧 친문계 전체의 문제다. 당내에서 친문계가 몰락하고 친명계가 득세하면 더 혹독한 공격에 시달릴 것이 분명하다. 내년 총선이나 차기 대선을 앞두고 문재인 정권에 대한 자발적 손절이 이뤄질 여지도 있다. 민주당이라는 보호막이 사라지면 문 전 대통령은 홀로 현 정부의 수사에 대응해야 하는 처지로 몰릴 수 있다.

이런 국면에서 문 전 대통령의 선택지는 제한적이다. 꼼짝없이 당하거나 역공에 나서거나 둘 중 하나다. 문 전 대통령과 친문계 원팀은 후자를 택할 가능성이 크다. 안으로는 이 대표를, 밖으로는 윤 대통령을 치는 양동작전이다. 아직까지 친문계는 민주당 내 최대 계파다. 친명계로 변신한 이도 적잖지만 영혼까지 끌어모은다면 친명계를 능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조만간 개설할 양산 북카페를 매개로 문 전 대통령과 친문계는 접촉면을 넓혀갈 것이 분명하다. 원팀의 부활이다. 이와 관련해 문 전 대통령의 정치적 행보와 메시지도 빈도수가 높아질 전망이다. 윤석열 정부의 지난 정권 권력형 비리 수사와 이 대표에 대한 수사를 한데 묶어 공동 대응하던 것이 기존 민주당의 기조였다. 이 같은 기조를 이어가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과거 권력과 현재 권력에 미래 권력까지 더해지면서 싸움 양상이 훨씬 복잡해지고 있다.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
이 기사는 주간동아 1380호에 실렸습니다.>
 
  • Best
    이런생각 추천비추천
    2023-03-11 15:25:03
    도둑놈끼리 계속 치고받아라.
    추천401
    비추천2
     
    Best
  • Mmail
    2023-03-11 16:03:05
    개 두마리가 사생결단하면 한놈은 죽고 한놈은 중상이지 다 죽어가는 개가 생명이 오래가겠어 곧 뒤 따라가겠지
    추천357
    비추천2
     
    Best
  • 황혼의피터
    2023-03-11 16:15:34
    곧 코피 터지는 혈국이 벌어지겠군! 구경 중에 제일 재밌는 것이 자기들 끼리 싸우는 장면이다.
    추천332
    비추천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