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iful People

J. R. R. Tolkien

Jimie 2023. 2. 24. 17:52

John Ronald Reuel Tolkien CBE FRSL (/ˈrl ˈtɒlkn/, ROOL TOL-keen;[a] 3 January 1892 – 2 September 1973) was an English writer and philologist. He was the author of the high fantasy works The Hobbit and The Lord of the Rings.

From 1925 to 1945, Tolkien was the Rawlinson and Bosworth Professor of Anglo-Saxon and a Fellow of Pembroke College, both at the University of Oxford. He then moved within the same university to become the Merton Professor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and Fellow of Merton College, and held these positions from 1945 until his retirement in 1959. Tolkien was a close friend of C. S. Lewis, a co-member of the informal literary discussion group The Inklings. He was appointed a Commander of the Order of the British Empire by Queen Elizabeth II on 28 March 1972.

 

After Tolkien's death, his son Christopher published a series of works based on his father's extensive notes and unpublished manuscripts, including The Silmarillion. These, together with The Hobbit and The Lord of the Rings, form a connected body of tales, poems, fictional histories, invented languages, and literary essays about a fantasy world called Arda and, within it, Middle-earth. Between 1951 and 1955, Tolkien applied the term legendarium to the larger part of these writings.

 

While many other authors had published works of fantasy before Tolkien, the great success of The Hobbit and The Lord of the Rings led directly to a popular resurgence of the genre. This has caused him to be popularly identified as the "father" of modern fantasy literature—or, more precisely, of high fantasy.

 

John Ronald Reuel Tolkien was born on 3 January 1892 in Bloemfontein in the Orange Free State (later annexed by the British Empire; now Free State Province in the Republic of South Africa), to Arthur Reuel Tolkien (1857–1896), an English bank manager, and his wife Mabel, née Suffield (1870–1904). The couple had left England when Arthur was promoted to head the Bloemfontein office of the British bank for which he worked. Tolkien had one sibling, his younger brother, Hilary Arthur Reuel Tolkien, who was born on 17 February 1894.

 

 

존 로널드 로얼 톨킨(John Ronald Reuel Tolkien, J. R. R. 톨킨, /ˈrl ˈtɒlkn/, CBE, 1892년 1월 3일~1973년 9월 2일)은 영국의 영어학 교수, 언어학자이자 작가이다. 그는 옥스퍼드 대학교 펨브룩 칼리지에서 1925년부터 1945년까지 고대영어학 교수로, 1945년에서 1959년 사이에는 같은 대학 머튼 칼리지의 영어영문학 교수로 재직했다.

 

(*가운데땅(영어: the Middle Earth 꿰냐: endor (엔도르) 신다린: ennor (엔노르)) 또는 중간계(中間界)는 작가 J.R.R.톨킨의 소설에 등장하는 허구의 공간이다.)

 

그는 평생 써 온 소설을 통해 인생 후반에 큰 명성을 얻었는데, 이것에는 《반지의 제왕》과 《호빗》 등의 가운데땅 관련 세계관 책이 있다. 톨킨은 옥스퍼드 영어사전 편찬과 관련한 일을 하기도 했으며, 언어학 교수로도 재직했다. 톨킨은 언어학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그의 작품 내에 인공적인 언어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였는데, 그러한 언어들 중, 퀘냐 신다린 등이 대표적이다.

 

톨킨은 인간 세계와는 다른 세계와 다른 종족을 만들어 내었고, 이로써 현대 판타지 소설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크게 발전시킨 작가로 손꼽힌다. 그의 대표적 저서로는 《반지의 제왕》 삼부작과 《호빗》 등의 가운데땅에 대한 작품들의 지속적인 인기와 영향력은 그의 명성을 끌어올려 그를 현대 "판타지의 아버지"라 불리게 하였다. 또한 그는 베오울프 가웨인 경과 녹기사 등에 대한 많은 비평도 남겼다.

 

그의 열열한 팬들은 톨키니스트라고 불리며 일부 매우 열열한 톨키니스트는 이 소설 시리즈를 거의 신앙 수준으로 여긴다. 그는 옥스퍼드 대학 내의 문학 토론 모임인 잉클링스의 멤버였으며, 같은 잉클링스 멤버였던 《나니아 연대기》의 저자인 C. S. 루이스와는 절친으로 깊은 우정을 나누었다.

 

톨킨은 1972년 신년서훈명단에 올라 3등급 대영 제국 훈장(CBE)을 받았고,  이후 1973년 9월 2일 사망하였다.

 

그의 사후에는 그의 아들 크리스토퍼 톨킨이 아버지 톨킨의 집필을 정리하여 《실마릴리온》을 비롯해 많은 책을 출간하였다.

또 톨킨은 더 타임스에서는 2008년 영국의 위대한 작가 6위로 그를 선정하였고, BBC 투표에서는 지난 천년동안 위대한 영어 작가 6위에 뽑혔다.

생애

톨킨의 조상

톨킨의 직계 조상은 런던 버밍엄에서 시계 피아노를 만들던 장인이었다. 톨킨의 조상들은 퀴니히스베르크 인근의 프로이센 크로이츠 부르크에서 시작되었다. 이곳에서 그의 아버지의 조상인 미셸 톨킨이 1620년경에 태어났다. 미셸의 아들인 크리스티 누스 톨킨은 그의 아들 크리스티안 톨킨과 클리치부르크에서 단치히 자유시로 이사하였고, 후에 그는 두 아들과 런던으로 이사하였다. 그의 남동생은 존 로널드 로웰 톨킨의 조상이 되었다. 

 

1792년 톨킨의 증조부는 지인과 한 제조업체를 인수해 시계를 제작해 판매하였다. 하지만 톨킨의 증조부는 영국 시민이 된적이 없었다. 다른 독일의 친척들도 런던의 두 형제와 합류했다. 톨킨의 성이나 유사한 철자를 가진 사람들 중 일부는 존 로널드 로웰 톨킨과 같은 가족에 속하며 그들은 세계 2차 대전이 끝나고 동 프로이센으로 이주한 사람들의 후손이다.

 

실제로 톨킨은 저지대 프러시안어로 '톨의 자손'이라는 뜻인데,  톨킨 스스로는 '저돌적'이라는 뜻의 독일어 '톨퀸(tollkühn)'에서 왔다고 말하고 다녔다.

어린시절

 
영국 버밍엄의 친척들에게 보낸 블룸폰테인 톨킨 가족의 컬러 사진이 담긴 1892년 크리스마스 카드
 
버밍엄 오라토리 돔
 
톨킨이 다녔던 킹 에드워드 학교

톨킨은 1892년 1월 3일 오렌지 자유국(현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블룸폰테인에서 태어났다. 톨킨에게는 1894년 2월 17일에 태어난 남동생 힐러리 로웰 톨킨이 있다. 또한 톨킨은 어렸을 때 큰 거미에게 물렸는데, 어른이 되고 나서는 이 일을 기억하지 못했다고 한다.  3살 때 글을 읽기 시작했으며, 4 살때 영국 버밍엄으로 이주했다. 4살 때부터 글을 유창하게 쓸수 있었지만, 그의 아버지는 톨킨이 3살 때 류마티스 열로 세상을 떠났다. 이로 인해 가족은 소득이 끊기고 말았다. 하지만 톨킨의 어머니는 집에서 자식들을 가르쳤다. 톨킨의 어머니는 톨킨에게 식물학을 가르쳤다. 어린 톨킨은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는데 톨킨의 어머니는 라틴어 기초를 일찍 가르쳤다.

 

이후 그의 어머니는 외가 모두가 열성적인 성공회 신자였음에도 불구하고, 로마 가톨릭교회로 회심하였다. 톨킨의 어머니가 로마 가톨릭교회로 회심하자 성공회(Anglican) 신자였던 친척들은 톨킨 일족에게 등을 돌리고 경제적 지원을 끊음에 따라 톨킨 모자는 가난하게 생활하게 된다.

 

 톨킨은 다시 킹스 히스로 이사를 가기도 했다. 그곳에서 그는 탐험하기를 좋아했으며, 후에 그의 소설에 종종 이름이 비슷하게 등장한다. 톨킨의 어머니는 톨킨이 12살 때 당뇨 합병증으로 죽었지만, 톨킨은 그의 나머지 생애 동안 그의 어머니가 믿음으로 인해 순교했다고 생각했고, 이는 그의 신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톨킨의 독실한 신앙은 성공회 신자인 C.S.루이스와의 대화에도 깊이 베어 있으며, 그의 작품 속에도 다양한 상징과 가치로 나타난다. 10대 시절 톨킨은 버밍엄의 킹 에드워드 학교과 성 필립 문법학교를 다녔다.

청년기

10대 초반 톨킨은 사촌인 메리와 마조리 인클던의 발명품인 동물 언어를 처음으로 접했다. 그는 당시 라틴어와 앵글로색슨어를 공부하고 있었다. 그 언어에 대한 관심은 곧 사라졌지만 메리와 톨킨은 새롭고 복잡한 언어를 개발하였다. 후에 톨킨은 다음으로 작업해 새로운 언어인 나파린을 만들어내었다.  톨킨은 1909년 에스페란토를 공부하고 알게 되었다. 후에 그는 16페이지 짜리 "The Book of the Foxrook"라는 공책을 쓰게되었는데, 여기에서 톨킨의 초기 언어가 등장하였다. 이 공책은 에스페란토로 작성되었다.

 

1911년 톨킨은 스위스  루터 브루 넨 밸리에서 여름 휴가를 보냈다. 1968년 편지를 보면 이 때를 생생하게 기억하였으며, 이 경험은 톨킨의 리븐델을 창조하는데 영향을 주었으며,  호빗에서 빌보 배긴스가 난쟁이들과 야영하는 이야기에 영향을 주었다. 같은 해 10월, 톨킨은 옥스포드 전문대학에서 공부하게 되었다. 그는 처음에 고전을 공부했지만 1913년 영어 문학으로 과정을 변경하여 1915년 일류 명예를 받고 졸업하였다.

 

톨킨이 에디스 브렛을 만나 처음 사랑에 빠진 것은 그가 16세일 때였으며 당시 에디스는 톨킨보다 3살 많았다. 에디스는 개신교였기에 이를 좋지 않게 생각한 당시 톨킨의 후견인 모건 신부는 톨킨이 21살이 되기 전까지 그들이 만나는 것을 금지하였고 톨킨은 이에 따랐다. 톨킨은 21세가 되던 생일날  에디스에게 청혼하는 편지를 쓰고 결국 둘은 1916년 3월 22일 결혼하게 된다.

세계 1차대전 시기

톨킨은 제1차 세계 대전 시작 후 1915년 7월 15일, 영국군에 지원하였고, 임시 부관에 임명되었다. 그는 케논 체이스13 보충 대대에서 11개월간 훈련을 받았고, 훈련을 마친 그는 영국 파견부대 11대대 소속으로 1916년 6월 2일 프랑스에 투입되었다.

프랑스

1916년 6월 5일, 톨킨은 밤새 프랑스 칼레로 향했다. 처음으로 도착한 톨킨은 다른 병사들과 마찬가지로 영국 원정대 기지로 보내졌다. 6월 7일, 그는 영국 육군의 11대대에 신호 장교로 배정되었다는 것이 통보되었다. 대대는 제 25사단 제 74여단 소속이었다.

 

그의 부대가 소환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톨킨은 지루함에 빠졌다. 그는 시간을 보내기 위해 그가 칼레로 넘어올 때의 감정에서 얻은 영감으로 "외로운 섬"이라는 시를 지었다. 영국군의 우편 검열을 피하기 위해 그만의 점자 코드를 만들기도 하였다.

 

 1916년 6월 27일, 톨킨은 아미앵 근처의 도시에 합류하였다. 그는 그곳의 광산, 제분 및 직조 마을에서 끌려온 후 입대한 사람들을 지휘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톨킨은 이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느꼈지만, 영국에서 다른 계급끼리 과한 우정을 제한하여서 별로 친하게 지내지 못했다.

솜 전투

 
솜 전투  영국군 진영.

톨킨은 1차 세계 대전에서 가장 참혹하다고도 알려진 솜 전투에도 참가했다. 톨킨은 1916년 7월  에 도착하였고, 그는 부진 코트에서 라이프치히 돌출부에 대한 전투에 참여하였다. 톨킨의 전투 시간은 그의 아내인 에디스에게는 끔찍한 스트레스였는데, 이는 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톨킨이 전사했다는 소식을 들려줄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1916년 10월 27일에 톨킨은 레지나 해구로 돌격하는 도중 가 옮기는 참호열에 걸려 11월 8일 영국으로 후송되었다. 톨킨이 후송된 후 톨킨과 친한 친구들의 대부분이 살해되었고, 부대는 거의 전멸하였다.

회복 기간

병을 회복하는 기간 동안 북유럽의 신화와 민간 전승에 기반한 우화의 시리즈인 '잃어버린 이야기들의 책'(The Book of Lost Tales)을 썼다. 요양중인 이무렵 톨킨은 에디스와 함께 독미나리 숲을 거닐다가 에디스가 톨킨을 위로하는 춤을 추었고 아내의 귀여운 행동에 영감을 얻어 자신의 소설 속 등장인물에 반영하여 설정하였고, 그것은 베렌 루시엔이 되었다.

 

베렌과 루시엔은 《실마릴리온》에 등장하는 인물로 톨킨이 쓴 '잃어버린 이야기들의 책'에 쓴 내용에서 《반지의 제왕》 앞부분에 해당하는 것을 톨킨의 사후에 그의 아들이 출판한 책이다. 톨킨은 그의 아내를 종종 "나의 루시엔"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대학교수 시절

 
1930년에서 1949년까지 톨킨이 살았던 옥스퍼드 내의 집.

제1차 세계 대전 참전 이후, 톨킨은 잠시 동안 옥스퍼드 영어사전 편찬에 관련한 일을 했다. 그가 주로 담당한 것은 알파벳 'W'로 시작하는 언어의 기원과 재해석에 관한 것이었다. 1920년 리즈 대학에서 영어 언어학 조교로 강의하다가 1924년 리즈 대학교에서 정교수가 된다.

 

1925년에는 톨킨은 다시 옥스퍼드 대학교로 가서 교수직을 맡게 된다. 톨킨은 자신의 아이들을 위해 이야기를 만들어내어 들려주는 것을 좋아했다. 그것들이 모여 출판된 책이 《호빗》이었다. 호빗은 어른들에게까지 인기를 얻게 되고 호빗의 출판사는 톨킨에게 후속작을 요청한다. 이에 톨킨은 작가 토론모임인 잉클링스 C.S. 루이스의 조언을 받으며 《반지의 제왕》을 10여년에 걸쳐 저술한다.

 

톨킨의 절친한 친구이자 톨킨과 마찬가지로 옥스퍼드대 교수였던 C.S. 루이스는 톨킨과 함께 독서 모임인 잉클링스의 회원이었다. 둘은 잉클링스에서 문학, 역사, 종교, 신화 등 많은 대화를 나누었고 루이스는 톨킨이 생각하고 저술했던 중간계(中間界, the Middle Earth, 가운데 땅) 이야기를 경청하고 격려해 주었다. 톨킨과 루이스는 말년에는 소원해 지기도 하였지만 둘은 대체로 친밀한 관계를 유지 하였다.

 

톨킨은 1963년 루이스가 죽었을 때 "우리는 서로에게 큰 빚을 지고 있었다. 우리들을 맺어준 깊은 우정은 지금도 그대로이다"라고 하였다.

 

은퇴

1959년부터 1973년 사망할 때까지 은퇴한 톨킨은 꾸준히 대중적인 관심과 문학적인 명성을 얻었다. 1961년 그의 친구인 C.S. 루이스는 그를 노벨 문학상 후보로 지명하기도 하였다. 그의 책이 수익성이 높아지자 톨킨은 조기 퇴직을 한 것을 후회 할 정도가 되었다.

 

팬들의 관심이 너무 높아서 톨킨은 공개하였던 전화번호를 공개하지 않았고, 에디스와 본머스에서 살게되었다. 그 당시 본머스 영국 중산층이 이용하던 휴양지였다.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그곳의 정중한 사회 진입은 쉬었을 수 있지만, 그는 옥스퍼드대와 잉클링스의 생활을 포기해야만 하였다. 은퇴 당시 톨킨은 1966년 예루살렘 성경의 컨설턴트이자 번역가이었다.

 

톨킨은 1972년 신년 명예 대영제국 훈장을 받았으며, 1972년 3월 28일 버킹엄 궁전에서 훈장을 받았다. 같은 해 옥스포드 대학은 그에게 문학 박사 명예를 수여하였다.

죽음

 
톨킨 부부의 묘비에 적혀 있는 문구.

톨킨의 아내가 1971년 11월 29일 죽었을 때 톨킨은 아내의 묘지 비석에 루시엔(Lúthien)이라고 아내의 이름 아래에 새겼다. 21개월 뒤인 1973년 9월 2일 톨킨이 81세의 나이로 출혈성 궤양과 흉부 감염으로 인해 사망했을 때 같은 곳에 묻혔는데, 이 때 비석에 베렌(Beren)이라는 이름이 더해졌다.

 

베렌은 《실마릴리온》의 등장인물의 이름으로, 비석의 전체 내용은 아래와 같다.

Edith Mary Tolkien
Lúthien
1889–1971
John Ronald
Reuel Tolkien
Beren
1892–1973
 

또한 톨킨의 유언장은 1973년 12월 20일 190,577 파운드에 낙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