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hers...

문재인, 평산마을 북카페 연다…‘책방지기’로 직접 나설 생각

Jimie 2023. 1. 16. 13:33
동아닷컴|정치

문재인, 평산마을 북카페 연다…‘책방지기’로 직접 나설 생각

입력 2023-01-16 10:05업데이트 2023-01-16 10:27
 
문재인 전 대통령이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 책방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전 대통령 본인이 ‘책방지기’로 직접 나설 뜻도 비쳤다. 책을 통해 교류의 공간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문 전 대통령은 최근 한겨레와 한길사의 공동기획 인터뷰에서 이 같은 구상을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마을의 작은 주택을 내부만 리모델링해서 오픈하려고 한다. 아직 대외적으로 알리지 않고 조용하게 준비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사저 근처에서 벌어진 시위 때문에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어, 주민에게 도움을 줄 방안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마을책방 생각을 하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책방에는 지역 농산물을 판매하는 코너를 마련하는 등 지역민과 손잡고 펼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있다고 했다. 또 학생들의 책동아리 연계 프로그램, 통도사와 연계한 불교 프로그램, 전통 가마 장인들과 함께하는 도자 체험 등을 구상 중이라고 했다. 여러 지역의 서점들과 제휴하는 방안도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전국으로 연대하는 북클럽을 통해 책 읽기 운동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인들이나 작가, 지식인들과 함께해서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며 “저자·연구자들과의 대화뿐 아니라 때로는 출판인들이나 편집자들의 이야기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책방의 운영자로 어떻게 하면 독자 친구들을 책으로 초대하느냐를 연구하고 있다”고 했다.


책방 이름은 “‘평산마을책방’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며 “2월이나 3월에 문 열 계획을 하고 있다. 책방을 열면 저도 책방 일을 하고, 책을 권하고 같이 책 읽기도 하려 한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책방의 일상 모습을 올릴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퇴임 직전 “잊힌 삶을 살겠다”고 했던 문 전 대통령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에도 소셜미디어에 책을 소개하거나 일상을 알리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 인사들이 주축이 된 정책 연구 포럼 ‘사의재’(四宜齋)가 18일 출범을 앞둔 만큼, 책방이 일종의 ‘친문 아지트’가 되는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BEST
    산수갑산
    2023-01-16 10:36:05
    요즘 북괴의 지령을 받고 암약한 간첩단 검거 소식이 전해지던데 ,저 것들이 연계되지 않았는지 아주 면밀히 조사해봐야 한다. . 문가 5년 동안의 정부가 북괴에 대해 어찌 그리 여유롭고 베풀고 개성공단 사무소를 폭파했어도 오히려 두둔하던 것이 정말 이상했지 않은가~?
  • BEST
    평산平山
    2023-01-16 10:43:46
    판떼기 좀 올리지 말고 기사도 쓰지 마라 삶은 소 개대가리로 대신 해라 음흉하고 꼬롬 한 ㄴ
  • BEST
    탁발중
    2023-01-16 10:44:25
    니나 책 제대로 보고 빨개이 책 말고 교양 상식 책이나 앍다가 가거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