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尹, 전면에 나서 文 뒤집자…'反尹 오월동주' 한배 탄 친명·친문

Jimie 2022. 12. 17. 09:25

尹, 전면에 나서 文 뒤집자…'反尹 오월동주' 한배 탄 친명·친문

중앙일보

입력 2022.12.17 05:0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8월 29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과 셀카를 찍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나서 문재인 정부에서 실시됐던 근로시간 단축, 문재인 케어, 탈원전 등을 전면 수정하겠다고 하자 야권 내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문재인 케어에 포퓰리즘이라는 딱지를 붙이고 있다”며 “국민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국가가 재정을 투입하는 것은 포퓰리즘이 아니라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차 국정과제점검회의에서 머리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그는 “윤 대통령은 국민에게 주 69시간 노동을 권고한 다음 날 정작 본인은 한파를 이유로 공식일정을 취소했다. 윤석열 정권은 노동자의 건강권도 쉽게 취소할 수 있는 가벼운 약속처럼 취급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라고도 비판했다.

위성곤 원내수석부대표도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의 무리한 탈원전 정책이 수습 못 할 경제 상황을 초래할 뻔했다’며 원전 강화를 선언했다”며 “탄소 중립이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이어서 무조건 지워야 한다는 일념에만 사로잡혔다”고 지적했다.

지난 10월 2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 대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고민정 최고위원(왼쪽)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범계 의원. 장진영 기자

문재인 정부 청와대 대변인이었던 고민정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석열 정부는 매번 보면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밟고 올라가겠다는 모습만 보인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도 “역대 어떤 보수 정부도 하지 않았던 일을 하고 있다. 정말 위험한 정권”이라고 했다.

윤석열 정부에 대한 민주당의 전방위적인 비판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 압박과도 관련이 깊다. 검찰은 지난 9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을 구속기소했고 지난 14일에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을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북한어민 강제북송사건, 월성 원전 경제성 조작 사건 등도 수사 중이다.

지난 10월 27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왼쪽부터) 등 문재인정부 관계자들이 국회에서 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가 주최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정부가 문재인 정부 지우기에 나서면서 친명과 친문의 거리감도 줄어들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당초 친문계는 지난 8월 전당대회부터 이재명 대표 사법리스크를 집중적으로 겨냥했고 친명계는 이를 방어하면서 서로 맞섰다. 하지만 이 대표와 문재인 정부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병행되자 당내에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해 공동대응하고 있다. 친명계 핵심인 박찬대 최고위원과 문재인 정부 법무부 장관을 지낸 박범계 의원이 대책위 공동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익명을 원한 친문계 중진 의원은 15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윤석열 정부가 문 전 대통령과 이 대표를 가리지 않고 수사하는 상황에서는 함께 대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계파마다 이해관계가 다르지만, 지금은 당이 위기다 보니 단일대오로 나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3일 오후 충남 천안시 동남구 천안중앙시장을 찾아 당 관계자들과 막걸리를 마시고 있다. 뉴스1

하지만 양측의 연대가 지속할지는 미지수다. 이 대표에 대한 강제수사가 연말에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출신 초선 의원은 “문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수사 기능성은 비교적 작지만, 이 대표 수사는 빨리 진행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이 대표에게 공개적으로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게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현재는 친명계와 친문계가 불편한 동거를 하고 있지만, 내년 초 총선 모드에 돌입하면 당의 주도권을 놓고 이전투구를 벌일 것”이라며 “이재명 체제가 선거에 악영향을 준다고 예측되면 누가 가만히 있을 수 있겠나”라고 설명했다.

김효성 기자 kim.hyoseong@joongang.co.kr

 

  • jm****2분 전

    사악한 동물은 없다. 사악한 인간은 있다.동물보다 못하려고 머리를 쓰나 ?

    좋아요0화나요0
     
  • hjek****5분 전

    도찐개찐, 조폭이냐, 간첩이냐, 국민들은 민주당이 본인들만을 위해서 돈만 밝히고, 면책권을 남용하고, 여론을 조작하고, 대한민국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것을 이미 깨닫기 시작했다.

    좋아요2화나요0
     
  • kmua****12분 전

    아직도 저들이 버젓이 까불며 함부로 활개치며 돌아다니게 방치해주고 보호해주는 넘들이 있나요?

    좋아요8화나요0

32개 댓글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