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경북 군위군, 대구 편입 확정... 광역시 면적 1위 바뀐다

Jimie 2022. 12. 9. 05:10

경북 군위군, 대구 편입 확정... 광역시 면적 1위 바뀐다

 

입력 2022.12.08 16:05
경북에서 대구로 편입이 확정된 군위군 청사 전경. /군위군

경북 군위군의 대구 편입이 마침내 확정됐다. 대구시는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을 위한 ‘경상북도와 대구광역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법률안’이 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법안 제출 10개월 만에 결실을 보게 된 것이다.

법률안 통과에 따라 정부 법안이송 및 공포 절차를 밟고 나면 2023년 7월1일부터 군위군은 경상북도에서 대구광역시로 관할구역이 변경된다.

 

 
8일 군위군의 대구편입 법률안 통과를 지켜보기 위해 국회를 방문한 김진열 군위군수와 박수현 군위군의회 의장, 군의원 등 30여명이 국회앞에서 법률안 통과의 기쁨을 나누고 있다. /군위군

군위군의 대구 편입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의 선결조건이었다.

그러나 법안 통과에는 우여곡절이 따랐다.

먼저 법률안이 마련돼 올해 2월 국회에 제출됐다.

그러나 김형동 의원(안동·예천) 반대로 상정이 불발됐고, 이후에도 지역 국회의원들의 미온적 태도로 번번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해 군위군의 대구 편입에 대한 전망에 부정적 전망을 던져주었다.

 

실제로 군위군에서는 “대구 편입이 무산된다면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무산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도는 등 지역 여론이 신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분위기였다.

 

이러한 가운데 대구시와 경북도는 법률안 통과를 위해 국회의원 등을 만나 협조를 당부했고,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7일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이날 본회의 의결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돼 결실을 맺게 됐다.

 

군위군이 편입되면 대구시 면적은 현재의 884㎢에서 1498㎢로 약 70%가 더 넓어져 단숨에 전국 특·광역시 중 1위로 등극하게 된다.

 

또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이 탄력을 받는 것은 물론 그간 소관 관할이 불분명해 차질을 빚던 사업들도 제자리를 찾아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대구시는 당초 목표로 했던 올해 정기국회 내 법률안이 통과된 만큼 내년 7월1일자로 편입이 안정적으로 마무리 될수 있도록 군위군 편입에 따른 후속조치 계획을 본격적으로 실행하기로 했다.

 

주요 준비 사항으로는 △주요 사업계획 검토(도시·교통계획, 학군 조정, 농업·상수도 분야) △자치법규 정비 △국·공유 재산 및 물품인수 △사무 인계인수 △세입·세출예산 조정 △전산시스템 정비 △각종 공부정리 △안내표지판 정비 등이다.

대구시는 이와 함께 대구시·경북도·군위군 간 공동협의회를 구성·운영해 편입 준비과정에서의 이견을 조정하고 상호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법안 통과에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군위군의 대구편입은 국가 정책상 시행한 편입이 아니라 자치단체 간 합의에 의한 최초의 편입이기 때문에 진정한 지방자치와 지역 균형발전을 실현하는 모범사례”라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군위군의 대구 편입 법률안의 국회 통과로 통합신공항특별법 통과에 청신호가 켜졌다”며 “군위군과 함께 대도약의 공항도시와 신산업의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계획을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JMS
 
2022.12.08 18:11:17
지방이 살아나야 한다. 서로 양보하고 합심하니 일이 이루어진다. 성공해서 향후 다른 지방들에게 모법이 되기를 바란다.
85
2

거암
 
2022.12.08 16:56:04
산골 영세한 농촌지역이 인구감소로 사라질 지자체중 전국1위였는대 차선책이있어 다행이다 공항이들어설 소보면은 그래도 산골중 평지 농토는 공항에 수용되면 보상받아봐야 도시 아파트 몇평값밖에 않되니 농사짖던 농민들이 뭘해서 살아갈가 또 실향민이 양산되네 군위 동부지역은 팔공산를 관통하는 터널 년전에 완공되어 30분만에 시내진입되어 사전 조율?榮鳴炙?할가 군위군 8개면중 초등학교 없어진 면이있는대 다시 부활될가 아니다로 본다
답글1
41
2

2022.12.08 18:24:30
'전국 특·광역시 중 1위로 등극하게 된다'(?) '특·광역시'를 풀어쓰면 '특역·광역시'가 되어 맞지 않는다. '특별·광역시'로 했으면 좋겠다.
답글1
40
2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