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김용, 유동규에 “쓰레기라도 먹고 입원하라”…정진상은 “개인비리로 몰 것”

Jimie 2022. 11. 22. 12:09

김용, 유동규에 “쓰레기라도 먹고 입원하라”…정진상은 “개인비리로 몰 것”

대장동 수사 시작되자 종용한 정황
정진상 사전구속영장에 내용 담겨
정 “우린 모른척하고 선거 밀어붙일 것”
김용 “침낭 들고 태백산맥 열흘 숨어라”

입력 2022.11.22 10:18

정진상(구속)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작년 검찰의 대장동 수사가 시작될 당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우리는 모르는 척하고 개인 비리로 몰아갈 것’이란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구속 기소) 민주연구원 부원장도 유동규씨에게 ‘산에 가서 열흘 정도만 숨어 지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타파가 지난 21일 공개한 정진상 실장의 구속영장청구서에 이런 내용이 담겼다고 한다. 총 36쪽에 달하는데 30쪽은 정 실장의 압수 수색 영장 내용과 같고, 나머지 4쪽은 ‘죄를 범하였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 ‘범죄의 중대성’ ‘도망할 염려’ ‘증거를 인멸할 염려’ 등으로 각각 1쪽씩 구성돼 있다고 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가운데)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김지호 기자

검찰은 ‘증거를 인멸할 염려’ 부분에서 정진상 실장에 대해 “자신의 정치적 지위 및 인맥을 이용하여 핵심 수사대상자를 회유하거나 자신에게 유리하게 진술하도록 종용하는 등 부당한 영향력 행사를 통해 인적 증거를 인멸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정 실장은 (작년 9월) 핵심 관계자인 유동규씨에게 자신이 김만배씨를 회유하려던 흔적을 없애기 위해 ‘휴대전화를 던져 버릴 것’을 지시하고 실제로 유동규씨가 신형 핸드폰을 창밖으로 던져 버리는 등 증거를 인멸, 은닉한 사실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 실장은 이 사건 수사가 개시되었을 때 유동규씨에게 ‘우리는 모르는 척하고 개인 비리로 몰아갈 것이고, 우리대로 선거를 밀어 붙일 테니 그렇게 알고 있어라’며 유동규씨에게 정 실장은 물론 관련자에 대한 진술을 하지 않도록 종용했다”고 했다. 검찰은 또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도 검찰 출석을 앞둔 유동규씨에게 출석하지 말고 ‘침낭을 들고 태백산맥으로 가서 열흘 정도 숨어 지내라’ ‘어디 가서 쓰레기라도 먹어라, 배탈이 나서 병원에 입원해라’며 핵심 인물 유동규씨를 도피시키거나 진술을 회유하려는 시도를 했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지난달 24일 김용 부원장에 대한 압수 수색이 시작되자 자신의 부인에게 ‘유동규가 괘씸하니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취지로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는데, 검찰은 이 메시지를 근거로 정 실장이 유동규에게 위해를 가할 우려가 있다고 봤다.

검찰은 지난 9일 민주당사와 국회에 있는 정 실장 사무실 압수 수색 과정에서도 증거 인멸 정황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사무실 컴퓨터에서 올해 9월 27일 이전 자료를 대량 삭제하거나, 지난달 24일 컴퓨터를 교체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또 사무실 서류와 자료 등을 치워버린 것으로 의심된다고 했다.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뉴스1

검찰은 ‘도망할 염려’ 부분에서 최근 보석 상태에서 전자 팔찌를 끊고 도주한 ‘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사건을 언급하며 “정 실장이 이목이 쏠린 지위에 있다고 하더라도 개인적인 금품 수수 등 치부 사실이 드러나거나 발각되는 경우 처벌을 회피하고 자신의 정치적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도망할 염려가 객관적으로 높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그러면서 올해 9~10월 정 실장이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김용 부원장 정치자금법 사건 수사가 진행된 이후 집에 들어가지 않고 대부분 사무실이 있는 여의도나 국회 일대에 머물러 주거가 일정하다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검찰은 지난 9일 압수 수색 당시 정 실장이 국회에 있으면서 참여 통지를 받고도 압수 수색 현장에 나타나지 않았다며, 당직자들도 ‘정 실장이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며 정 실장 소재를 은폐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정 실장은 과거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은 물론이고 2회에 걸친 사기 사건에서도 여러 차례 수년간 소재 불명으로 기소중지된 사실이 있다”며 올해 초 황무성 전 성남도개공 사장 사퇴 압박 의혹 사건으로 십여 차례 출석 요구를 받고도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을 거절한 사실도 있어 앞으로 수사·재판 과정에서 도주·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박상훈 기자

김세용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19일 새벽 “증거 인멸과 도망의 우려가 있다”며 정 실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정 실장은 2013~2020년 ‘대장동 일당’인 남욱(천화동인 4호 소유주) 변호사 등에게 뇌물을 총 1억4000만원 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2015년 2월 김용(구속 기소)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과 함께 대장동 사업 수익 중 428억원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에게 받기로 했다는 혐의도 있다. 2013~2017년 성남시와 성남도시개발공사 내부 비밀을 남욱씨 등에게 흘려 위례 신도시 개발 사업자로 선정되게 하고, 호반건설이 시행·시공사가 되도록 해 이들이 개발 수익으로 210억원을 얻도록 한 혐의도 적용됐다. 또 작년 9월 유동규씨가 검찰 압수 수색을 당하기 직전 유씨와 통화하며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했다는 혐의도 받는다.

 
 
2009년 조선일보에 입사해 사회부와 디지털뉴스부, 산업1부, 스포츠부를 거쳐 다시 사회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100자평
131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2022.11.22 10:25:17
이게 바로 조폭집단의 행태 아니냐? 이런 조폭결합의 정치꾼들은 모두 퇴출시켜야 한다. 조폭물에 밴 정치꾼 들 모두 없애고 우리의 정치문화를 다시 복원하자
답글9
920
3

2022.11.22 10:28:20
대한민국 검찰 화이링~ !! 이러려고 검수완박을 그렇게나 외쳐댔다냐 ?? 죽일 넘들...
839
2

2022.11.22 10:28:49
이재명과 연관된 인간들, 또 더불어강간당은 명실상부한 범죄집단이다. 이재명은 그 집단의 괴수이고....
719
2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