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hers...

우크라, 8개월 만에 헤르손 탈환…젤렌스키 “역사적인 날”

Jimie 2022. 11. 12. 11:25

우크라, 8개월 만에 헤르손 탈환…젤렌스키 “역사적인 날”

 

입력 2022.11.12 07:05
                  11일(현지 시각)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시민들이 모여 헤르손 탈환을 축하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가 개전 직후 러시아에 내줬던 남부 요충지 헤르손을 8개월 만에 탈환했다.

 

11일(현지 시각) AP·AFP·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국방정보국은 이날 성명에서 “헤르손이 우크라이나의 통제 하로 돌아오고 있다”며 “우리 군이 헤르손 시내에 진입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러시아군의 퇴각 경로 역시 아군의 사격 범위 내에 있다”며 “드니프로강 서안에 잔류 중인 러시아군은 즉각 투항하라”고 했다. 우크라이나 총참모부도 페이스북을 통해 “우크라이나군이 헤르손 일부 지역에서 드니프로강 서안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헤르손주 행정부 부수반인 세르히 클란은 브리핑에서 “우리 군이 헤르손 수복의 마지막 단계에 있다”고 했다. 그는 “러시아군 다수가 헤르손을 떠나려다 드니프로강에서 익사했다”면서도 “일부 러시아군이 민간인으로 위장해 헤르손에 머물고 있다. (우크라군이 안전을 확보할 때까지) 주민들은 집에 머물러 달라”고 했다.

 

러시아군은 후퇴하며 헤르손의 유일한 교량인 안토노우스키 다리를 폭파했다. 우크라이나군의 도하를 막는 등 지연작전으로 선택한 것이다. 안토니우스키다리는 드니프로강에 2개뿐인 교량 중 하나다. 헤르손시와 남부 러시아 점령지를 잇는 유일한 다리다. 때문에 우크라이나군의 공세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1일(현지 시각)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시민들이 모여 헤르손 탈환을 축하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대국민 연설을 통해 “오늘은 역사적인 날”이라며 “우리 군이 헤르손에 접근하고 있고, 특수부대는 벌써 도시에 도착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점령군의 위협과 억압에도 헤르손 주민들은 결코 우크라이나를 포기하지 않았다”며 “이는 우리가 해방한 다른 도시에서도 마찬가지였고, 우리의 귀환을 기다리는 다른 도시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오전 5시를 기해 드니프로강 서안에서 병력과 무기, 장비 철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3만여명의 병력과 5000여점의 무기·장비가 드니로프강 동안의 ‘새 방어선’으로 이동했다는 것이다.

 

헤르손 수복은 개전 후 우크라이나가 거둔 최대 전과 중 하나로 꼽힌다. 헤르손은 2014년 러시아가 강제 병합한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와 친러 분리주의 세력이 장악한 동부 돈바스(도네츠크·루한스크주) 지역을 육로로 잇는 전략적 요충지다.

 

러시아는 침공 직후인 3월 초 이곳을 점령했고, 9월 말에는 러시아 연방의 영토로 편입했다. 러시아는 헤르손 철군 이후에도 이 지역이 러시아의 점령지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7stone
2022.11.12 07:22:00
우크라의 댓통이 문띨띨이였으면, 푸틴이 쳐들어 왔을때 ''각하의 대소련의 큰 뜻에 함께 합니다. 뭐든 필요한거 다 가져가십쇼. 그저 평화만 주시면 됩니다.''
답글3
403
15

술퍼맨
2022.11.12 07:31:24
당신들의 승리는 중국의 대만침략 의지까지 꺽은 것입니다
답글1
387
2

東寶器
2022.11.12 07:32:14
다른 同盟國과 함께 미국이 저 우크라이나를 全幅 지원한 것은...아프간이나 越南처럼 抗戰 의지가 없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든 決死항전하려는 意志가 있었기 때문입니다...庚寅사변때 미국이 우리나라를 지원했던 것은 李 대통령을 중심으로 決死항전 의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소대가리나 찢罪明같은 놈이 執權하면 戰鬪의지는 고사하고 앞선 두 나라처럼 逃亡하기 급급할 겁니다....이미 현실로 드러나긴 했다시피 反美 성향도 강한데다 親中, 從北짓거리만 하고 입으로만 安保를 외쳤기 때문입니다.
답글3
378
4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