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청춘의 한 시절
천하 적막강산 대관령 길손이
어쩌다 강릉 비행장을 가게 되는 제
무언지 알 수 없는 신묘한 기대감으로 가슴 설레이는 그 무엇이 있었으니 ㅎ~
빨간 마후라
강릉 제18전투비행단은 6·25 전쟁 기간 중(당시 10전투비행전대), 대한민국공군의 전진기지로 공군이 펼친 작전 중 93퍼센트를 담당한 공군의 살아있는 역사를 간직한 <빨간마후라>의 고향이다.
김영환(金英渙,1921-1954) 장군이 1951년 제1전투비행단 10전투비행전대장인 대령으로 재직하던 시절, 친형( 당시 참모총장 김정렬)집에 들렀을 적에 형수가 입고 있던 붉은 치마를 보고 ‘형수님 빨간 치마 색깔이 좋게 보이니, 마후라를 만들어 달라’고 했더니, 치마를 짓고 난 자투리 천으로 마후라를 만들어 시동생 김대령에게 선물로 건내준 것이 ... 빨간마후라를 목에 두른 첫 전투조종사 탄생의 전설이다.
(6.25 전쟁중 해인사 폭격명령을 받아들이지 않아 팔만대장경을 지켜낸 것으로 유명한 김장군은 1954년 3월5일 임무 수행 중 악천후 사고로 인해 34세 일기로 순직했다.)
당시 한국 공군은 평양대폭격 등 출격 때마다 많은 희생을 치르면서도 강릉기지에서는 날마다 F-51D 무스탕 전투기 조종사들이 빨간마후라를 목에 두르고 쉴 새 없이 출격하였다.
6·25전쟁이 휴전되고 10여 년의 세월이 흐른 뒤 1964년 영화 <빨간마후라>가 제작된다.
영화 <빨간마후라>의 실제 모델 조종사는 유치곤(兪致坤, 1927-1965) 장군.
그는 대구시 달성군 유가면 쌍계리에서 태어나 6·25전쟁 중인 1951년 소위로 임관해 1952년 1월 평양 승호리 철교폭파 작전에서 450미터로 초저공비행하면서 미 공군이 500여 차례 공격으로도 파괴하지 못한 철교를 폭파해서 북한군의 보급로를 차단하는 혁혁한 공을 세웠다.
강릉 아가씨
*
빨간 마후라를 목에 두르고,
하늘의 사나이들 나올 무렵엔
빨간 연지입술 강릉아가씨_
강가에 나와 기다리시네~...
* *
대관령 구름뚫고 떠오를 때엔,
강릉 아가씨는 마음 졸이며
가슴에 두손모아 무사하소서_
하늘에 사나이는 빨간마후라~ ...
~1962년 MBC 문화방송국 창사 1주년 기념특집 라디오 연속극 ‘빨간마후라’ 주제가로 한운사(韓雲史)가 노랫말을 붙인 「강릉아가씨」는 빨간마후라를 목에 두른 조종사에게 사랑에 빠진 강릉아가씨가 빨간 연지입술로 화장을 하고 강가에 나와서 조종사를 기다리며, 두근거리는 마음과 또 출격했을 때 무사히 강릉기지로 돌아오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것이다.
1994년 4월 1일 강릉 기지내 비행단의 역사기념관 옆에 <강릉아가씨 노래비>가 건립되었다.
1962년 MBC 문화방송국 창사 1주년 기념특집 라디오 연속극 ‘빨간마후라’가 1964년 영화 <빨간마후라>의 모태(母胎)가 되고,
라디오연속극 '빨간 마후라' 주제가 「강릉아가씨」는 64년 영화 <빨간마후라>의 주제가 「빨간마후라」의 모곡(母曲)이 되었다.
‘강릉아가씨’의 노랫말은 실제 그 당시 강릉기지의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강릉아가씨는 빨간마후라를 목에 두른 전투기 조종사들이 백 번째로 출격하던 날,
강릉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이 무사히 승리하고 돌아오라고 환송식을 하였다.
그리고 무사히 기지로 돌아온 조종사들의 목에 꽃다발을 걸어주며 환영식을 도맡았던 강릉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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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라디오 연속극 '빨간마후라'주제가 '강릉아가씨'는 찾을 길 없고
아래의 '강릉 아가씨'가 그나마도 반갑게 만나볼 수 있기에 아래에...
강릉 아가씨カンルンの女性/イ·ミジャ
1966
이용일 작사, 백영호 작곡, 이미자 창(25세)
https://www.youtube.com/watch?v=lcTChkXQHCI
대관령 재를 넘어 떠나오던 날
그 님도 울었으리 나를 보내고
달빛어린 해변에서 맺은 사랑은
못잊어 못잊어서 불러보지만
지금은 알길없는 강릉 아가씨
못맺을 그 사랑에 눈물 뿌리고
힘없이 돌아서던 대관령 고개
별빛어린 경포대서 맺은 기약이
아쉬워 아쉬워서 그려보지만
이제는 알길없는 강릉 아가씨
별명: 빨간 마후라
유치곤(兪致坤, 1927년 7월 17일 ~ 1965년 1월 1일)장군은
1927년 7월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쌍계리에 태어나 1949년 12월 공군에 입대하여 1951년 4월 조종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공군 소위로 현지 임관하였다. 1951년 9월 강릉 제10전투비행단에 배속되어 동년 10월 11일부터 1953년 8월 16일까지 전투조종사로서 한국 공군으로서는 처음인 203회의 빛나는 전진출격 기록으로 큰 전공을 세웠다.
평양 근교 승호리 철교를 폭파시킨 그의 비행은 공군에서 전설적인 신화로 내려오고 있다.
그 후 1953년 8월 제1훈련비행단에 배속되어 조종사 육성에 전력하였으며, 1955년 2월 제10전투비행단에서 제트교육 과정을 수료하였고, 같은 해 6월부터는 제10전투비행단 제트교육대장의 임무를 수행하다가 1958년 9월 제11전투비행단 31전술비행전대장으로 전임, 1961년 6월 제1훈련비행단 초등훈련비행전대장, 1962년 1월 제1훈련비행단 부단장을 거쳐 1962년 11월 제107기지단장으로 부임하여 그는 헌신적인 애국심과 철두철미한 책임감으로 공군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는 한 번도 주저 없이, 한 마디 불평도 없이, 그 연속되는 초긴장의 생활을 견뎌냈다. 그러나 훈련생을 지도하는 도중 생도의 실수로 사고가 나서 한쪽 눈의 시력을 잃어 조종사로서 치명적인 타격을 입고, 장성급 승진인사에서도 배제되는 불운을 겪으면서 1965년 1월 1일 과로로 인하여 39세의 나이에 순직하였다.
1965년 1월 1일 : 공군제적(과로로 순직) / 공군 준장 추서
2000년 1월 전쟁 기념 사업회에서는 호국 인물로 전투 조종사인 유치곤 장군을 선정하였으며, 전쟁 기념관에는 그의 흉상이 역대 위인들과 함께 나란히 봉안되어 있다.
유치곤 장군 호국기념관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읍 양리
유치곤 장군 호국기념관은 유치곤 장군의 업적을 기리고 역사의 교육장이 되길 바라는 뜻에서 달성군민과 공군 지원으로 2005년 준공·개관하였다.
2005년 대구 달성군 유가면 용리 비슬산 아래에 유치곤 장군 호국기념관과 "빨간마후라 노래비"가 건립되었는데, 장군의 장남으로 공군사관학교를 진학하여 빨간 마후라가 되었다가 1982년 2월 제주에서 순직한 유용석(兪溶錫) 소령의 흉상과 추모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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