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이재명, 尹 발언 논란에 “날리면으로 들릴 수도…사실 확인해야”

Jimie 2022. 9. 26. 16:16

이재명, 尹 발언 논란에 “날리면으로 들릴 수도…사실 확인해야”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2.09.26 14:36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중 비속어 논란에 대해 “사실 확인을 좀 더 분명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전 세계적 경제위기, 대한민국 민생 위기에 이제는 외교 참사까지 국민들의 삶을 옥죄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총성 없는 전쟁이라고 불리는 외교 현장에서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고, 경기도민 여러분께서도 참으로 걱정이 많으실 것 같다”며 “야당이 힘을 내서 잘못은 신속하게 바로잡고 또 바른 방향으로 함께 손잡고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미국 순방 중 자신의 발언 논란에 대해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린다”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해명에 대해 “진실은 은폐하면서 언론을 겁박하는 적반하장식 발언을 이어갔다”며 “정녕 국민이 두렵지 않은가”라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는 27일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발의를 예고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회의 말미에 “(윤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주장이 상반되는데, 일부는 (‘바이든’이 아니라) ‘말리면, 날리면’이라고 하지 않느냐. 그냥 들어보니까 그렇게 들릴 수도 있겠더라”라고 말했다.

이어 “감정적으로 할 부분이 아니고 중요한 사안이다.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니까 우리 입장에서는 사실 확인을 좀 더 분명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박홍근 원내대표께서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해임 건의안을 발의하시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헌법에 따른, 법률에 따른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정시내 기자 jung.sinae@joongang.co.kr
  •  
5168
  • eomi****방금 전

    바이든이라고 한것이 아닌것 같으니 꼬리를 내리는군요....책임을 물으세요 가만있지 말고

    좋아요0화나요0
     
  • tlst****방금 전

    국회의사당에 가보시라 의회중에는 지들끼리 욕지거리하고 지 랄 한다. 일일이 그거 다 모아서 언론 기사거리 만들어봐라 아마 페이지가 넘칠거다. 이재명처럼 육두문자 쓴것도 아니고 이동중에 옆사람과 사적으로 한 대화내용 아무것도 아닌데 뭐그리 자꾸 떠들어대는가

    좋아요1화나요1
     
  • kpow****3분 전

    형수에 씨 발 련아 거시기를 확 찟어버린다는 한국 최고의 욕

    좋아요3화나요1
     
120개 댓글 전체 보기